[장애인, 청각장애인]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애의 정의

Ⅲ. 장애인의 정의

Ⅳ. 장애의 분류 및 신체적 특성
1. 시각장애 (Visual Handicaps)
2. 청각장애 (Hearing Handicaps)
3. 정신지체 (Mental Retardation)
4. 지체장애 (Physical Handicaps)
5. 정서장애 (Emotional Disturbance)
6. 언어장애 (Speech and Language Disorders)
7.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

Ⅴ. 청각장애의 정의
1. 미국농학교 집행위원회에 의한 일반정의
2. 농이된 연령과 관련있는 정의
3. 청각장애의 원인과 관련있는 정의

Ⅵ. 청각장애의 원인
1. 외이의 원인
2. 중이의 원인
3. 내이의 원인
4. 청각 중추의 원인

Ⅶ. 청각장애인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아를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정신발달이 정지된 또는 불완전한 상태로서 특히 발달기에 나타나는 지능의 장애로 특정 지어진다. 그러한 장애는 인지, 언어, 운동, 사회적 능력 같은 지능의 전반적인 수준에 걸쳐 나타난다. 지적 기능 수행의 수준만이 낮을 때에는 정신지체로 보지 않으며 지적 기능 수행의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환경에서 일상적 요구에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만 정신지체라 한다. 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IQ 75이하이면 정신지체로 본다. 정신지체의 원인으로는 산모의 나이가 많은 경우, 염색체 이상, 임산부의 풍진 감염, 약물중독, 난산, 만산, 뇌염, 뇌의 손상 등이 있다. 이들의 발달 특성으로는 신체적으로 운동기능 면에서 열등하고 지적으로는 학업성취도가 낮고,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사회생활의 적응이 어렵고 추상적 개념이나 수 개념에 곤란을 겪으며 통찰, 판단, 기억 등의 능력이 떨어진다. 사회적 특성으로는 그들의 또래로부터 고립되거나 거부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사회적 기술을 배울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시각장애아란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각교정을 하여도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시각장애의 원인은 약물중독, 전염병, 눈의 구조의 발달이상, 눈의 질환, 굴절 이상, 근기능 결함 등이 있다. 시각장애아의 발달 특성으로는 정보습득에 제한을 받아 개념발달이 늦고, 추상적 사고를 요구하는 과제에서 뒤떨어지고 또한 공간이동, 운동기능, 사회성 발달이 느리게 나타난다.
세 번째로 청각 장애아는 청력 손상이 심하여 교정을 하여도 청력을 통한 언어적 정보처리에 장애를 겪는 상태를 말한다. 청각 장애의 발생원인은 유전, 풍진, 미성숙, 알코올 중독, 신생아의 산소결핍이나 심한 황달, 선홍열, 유행성 이하선염, 디프테리아, 각종 유행성 감기, 홍역, 뇌막염 등이 있다. 발달 특성으로는 평형감각이 뒤떨어지고 발음의 왜곡, 특정 음의 생략, 음과 음의 뒤바뀜, 말소리가 작고 문법이 틀리고 학업 성취도도 일반 아동에 비해 3~5
참고문헌
김영욱(2001),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양지
김동연(1991), 정서장애 및 자폐아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실제 및 방안- 토론Ⅰ, 한국특수교육학회편, 21세기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제6회 특수교육 심포 지움 자료집
김병하(1985),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5), 정신지체인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이레
김통원(1995), 장애인의 정의․분류․통계․등록, 서울: 아․태 장애인 10년(1993˜2002)에 대처할 국가적 장기전략 및 정책대한 모색을 위한 연구논문집 39˜78,
김경란(1991),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승희 역(1994),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서울:교육과학사
박순희 엮음 , 시각장애와 중복장애 아동을 위한 취학전 교육서비스,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옥희 저(1999),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심재경(1992), 정서장애아동 부모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규식․석동일(1997), 청각학, 대구대학교출판부
이재연 (1988), 아동발달, 서울 : 문음사
이상춘, 조인수(1998), 정신지체아 교육,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윤갑로(1984), R,M,Roth의 모자관계평가에 의한 정서장애 아동과 정상아동의 비교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안수(2000), 시각장애아 교육 기초, 서울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장영숙, 이현지 공저,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저, 2004,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에 관한 고찰
  •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에 관한 고찰Ⅰ. 장애와 장애인1. 장애2. 장애인Ⅱ. 청각장애의 정의Ⅲ. 청각장애인의 정의Ⅳ. 청각장애의 원인 1. 외이의 원인2. 중이의 원인3. 내이의 원인4. 청각중추의 원인5. 그 밖의 원인Ⅴ. 청각장애아의 의사소통1. 청력 손실 2. 감각적 보상 1) 청각적 보상2) 시각적 보상3) 촉각적 보상3. 조기 발견 및 중재4. 언어능력5. 의사소통 양식6. 의사소통 환경7. 의사소통

  • [장애, 장애인] 장애,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의 원인, 분류, 특성 및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황, 실태 고찰
  • 장애,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의 원인, 분류, 특성 및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황, 실태 고찰Ⅰ. 서론Ⅱ. 장애의 정의1. 손상(impairment)2. 능력장애(disability)3. 사회적 불리(handicap)Ⅲ. 장애인의 정의Ⅳ. 장애의 발생 원인Ⅴ. 장애유형별 분류 및 특성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음성언어장애5. 정신지체Ⅵ. 우리나라 장애인 현황 및 생활실태1. 장애인구의 현황2. 장애인 생활실태1) 의료적 치료와 재활2) 특수교육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

  •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과 시각장애의 특성 및 시각장애의 판별기준에 관한 고찰
  • 시각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과 시각장애의 특성 및 시각장애의 판별기준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1) 법적 정의( 장애인 복지법)2) 교육적 정의(특수교육진흥법)2. 분류Ⅲ. 시각장애 원인 Ⅳ. 시각장애인의 특성Ⅴ. 시각장애 판별기준참고문헌Ⅰ. 개요장애의 개념이 다양하듯이 장애인에 대한 규정과 이해도 다양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극단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예로 장애인은 하늘로부터 천벌을 받은 사람으로

  • [장애, 장애인] 장애인의 정의, 판별기준과 장애발생원인 및 장애인 인구 실태 고찰
  • 특징적인 것은 분류가 진단 및 다차원적 사정은 물론 필요한 지지서비스로 연계되어 규정된다는 것이다.한편 우리나라는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 2조에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정신지체인으로,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학습장애,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현행법 가운데 장애인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법률은 위의 두

  • [언어장애] 언어장애의 정의, 원인과 언어장애의 분류 및 언어장애의 특성에 관한 고찰
  • 언어장애의 정의, 원인과 언어장애의 분류 및 언어장애의 특성에 관한 고찰Ⅰ. 언어장애의 정의 Ⅱ. 언어장애의 원인Ⅲ. 언어장애의 분류1. 조음장애2. 유창성 장애3. 음성장애1) 음도장애2) 강도장애3) 음질장애4) 기호장애(언어장애)Ⅳ. 언어장애의 특성1. 신체적 특성2. 감각기능3. 지적특성4. 학업성취도5. 행동 및 일반적 특성참고문헌Ⅰ. 언어장애의 정의 특수교육 진흥법 정의 :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