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장학] 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형태, 기능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그에 따른 향후 자율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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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자율장학의 개념

Ⅲ. 자율장학의 필요성

Ⅳ.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
1. 수업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일상장학)
5. 자체연수

Ⅴ. 자율장학의 기능

Ⅵ. 자율장학의 실태

Ⅶ. 자율장학 시행에 따른 문제점

Ⅷ. 향후 자율장학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이 외부 인사에 의한 타율적, 수동적인 장학보다는 학교장과 교감을 중심으로 학교교육이 장학의 주체가 되어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교내 장학이다.
주삼환은 단위 학교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행하는 공동의 자율적 노력이라고 정의하였고, 강영삼은 학교 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서 학생들의 학습 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이윤식은 교내 자율 장학을 단위 학교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자율적으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교내 자율 장학이라는 용어는 표현상 학교 안이라는 공간적인 의미가 강한 인상을 주어온 교내 장학의 용어에 단위 학교의 자율성과 교직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의미가 첨부된 용어라 하겠다.
교내 자율 장학은 단위 학교 안에서 교육활동의 개선과 발전을 위하여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장학의 주체가 되어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다.
김윤식은 교내 자율 장학의 개념에 관한 논의를 기초로 하여 보다 구체적인 교내 자율 장학의 개념적 특성을 학교 중심성, 자율성, 협력성, 다양성, 계속성, 자기 발전성의 6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Ⅱ. 자율장학의 개념

자율장학이라 함은 교사 개개인이나, 학교 조직이 외부의 통제나 지시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한 규율이나 통제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교수 기술 향상 및 전문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교육 활동(강영삼, 1998)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단위학교가 주체가 되며, 학교의 인적․물적 조건 및 조직적․사회 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하는 학교 중심적이다.
외부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고 단위학교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이루어지므로 자율적인 활동이다.
단위학교 내에서 교장․교감을 중심으로 모든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하는 활동이다.
단위학교의 조건, 그리고 교직원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함으로써 내용과 방법이 개별화, 다양
참고문헌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5) /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연구 / 서울:서울시교육연구원
○ 서울미아초등학교(1993) /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통한 교사의 수업 개선 의욕 고취 /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자율장학 시범학교보고서
○ 이윤식(1990) /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연구
○ 정상건(1999) / 열린 수업장학의 체계적인 적용이 수업방법개선에 미치는 효과 / 현장교육 논문
○ 조성한(2003) / 고등학교 자율장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춘희(2003) / 중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이권(1989) / 임상장학의 이론과 실제 / 서울:형성출판사
○ 주삼환(1983) / 장학론 : 임상장학방법 / 서울 : 학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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