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아모레퍼시픽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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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국제화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제 2절 기업선정동기

제 3절 아모레퍼시픽 개요

1. 아모레퍼시픽의 사업

2. 아모레퍼시픽의 경영계획

3. 아모레퍼시픽의 연혁

제 2장 아모레퍼시픽의 인적자원관리

제 1절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

제 2절 인적자원의 훈련 및 개발

제 3절 인적자원의 평가, 보상, 복리후생


제 3장 아모레퍼시픽 인적자원 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 1절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 2절 향후 인적자원관리


참고문헌

질문지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국제화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운송, 정보기술의 발달과 국가 간의 활발한 교류로 기업의 활동 무대는 전 세계로 넓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에서 환경의 변화와 인적 자원의 변화로 이어져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국제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의 효율적 선발과 개발, 그리고 보상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국내기업의 인적자원관리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지만 국가라는 차원이 추가되었으므로, 본사와 현지국가,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국가에 특수한 인적자원관리 환경과 제도를 고려해야만 한다.

국내화장품 시장 규모는 연간 6조원 대에 달하고, 생산량으로 볼 때에도 세계시장에서 10위를 차지하는 큰 시장이다. 하지만 다국적 기업들의 진입과 시장포화로 인해 선진국처럼 성장 둔화가 예상되면서, 국내 기업들은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아모레퍼시픽도 일찌감치 프랑스, 중국, 도쿄 등의 해외시장에 진출하였고, 이에 따라, 국제 인적자원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 2절 기업선정동기

IMF 외환위기 어려움을 겪었던 화장품 시장이 2005년부터 회복되기 시작해 특히 올해는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소비심리 개선에 힘입어 더욱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국내 화장품 시장 1위인 아모레퍼시픽도 뚜렷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2006년 실적 및 2007년 경영계획 <단위:억원>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금액
금액
증감
금액
증감
매출액
11,665
12,730
9.1%
13,800
8.4%
화장품
9,105
10,232
12.4%
MB&S
2,560
2,498
-2.4%
영업이익
2,182
2,322
6.4%
2,600
12.0%



1. 해외사업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사업부문은 아직 초기단계라 할 수 있어 지분법 평가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나 그 성장성 측면에서 주목을 해야 할 부분이다. 왜냐하면 동사의 전략이 성공할 경우 기업자체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시장과 글로벌시장의 크기차이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 동사는 현재 프랑스와 미국, 그리고 아시아 시장에 진출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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