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노조기업과 노사관계] 삼성의 비노조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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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노조기업의 정의

2. 노조기업 Vs 비노조기업
2.1. 노조와 비노조의 차이점
2.2. 비노조기업의 장.단점
2.3. 노조기업의 장.단점

3. 비노조기업의 유형과 특징
3.1. 철학적 비노조 경영과 정책적 비노조 경영
3.2. 직원대표조직을 운영하는 비노조기업과 ‘블랙홀’형 비노조기업

4. 주요 고용관계정책

5. 사례 : 삼성의 비노조 경영
5.1. 선정사유
5.2. 삼성 비노조 경영은 어떻게 만들어 지나?

6. 맺음말
본문내용
1. 비노조기업의 정의
노동조합이 결성되어 있지 않은 조직으로 법적으로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 노동 조합이 존재하지 않고, 노동위원회 등의 소단위의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단순히 노조를 적대시하는 반노조주의가 아니라 노조주의에서 해방 또는 면제를 의미하는,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Free Unionism)이다.

비노조형태는 1980년대 이후, 신경영전략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공개적이고 공격적인 반노조 전략이나 단체교섭중심의 노사관계와 기본성격을 달리하는 보다 혁신적인 작업장 관리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채택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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