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마케팅 환경 레포트
- [마케팅 레포트-경제, 경영] 맥주 브랜드 MAX 마케팅 전략 , 5-Forces분석, SWOT분석, 소비자분석, 경쟁자분석, 기타환경분석
- 농심 신라면 브랜드 환경분석과 신라면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 PPT 레포트
- [A+ 추천레포트][모닝글로리 마케팅 성공전략]모닝글로리 분석_모닝글로리의 마케팅 전략, 거시적 환경, 미시적 환경, SWOT, STP, 4P분석 및 향후 계획 수정 다운 홍보
- 베스킨라빈스 성공요인과 시장환경분석,SWOT분석및 베스킨라빈스 마케팅사례와 4P전략분석및 향후나아갈방향 제시-베스킨라빈스 마케팅연구 레포트
- 목차
-
Ⅰ. 마케팅 환경의 의의
Ⅱ. 마케팅 환경의 내용과 사례
1. 사회적, 문화적 환경
2. 법적환경
3. 심리적, 윤리적 환경
4. 자연적, 기술적 환경
- 본문내용
-
Ⅰ. 마케팅 환경의 의의
마케팅 환경이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수용하는데 있어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말한다. 이 마케팅 환경 중요한 이유는 대규모 기업이 출현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대규모 기업의 활동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하고,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비판이 기업 자체가 그러한 사회적 영향력을 자각하고 배려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 조성되었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비중이 커졌다. 또한 기업경쟁의 격화에 따라 환경조건이 복잡해 졌으며 아울러 환경조건이 급변하는 추세가 빚어지면서 의사결정을 위한 환경예측과 적응이 매우 곤란해 졌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기업이 기업전체로서의 시스템을 형성하는 점에 있다. 그래야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기업전체에서 시스템 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Ⅱ. 마케팅 환경의 내용과 사례
1. 사회적, 문화적 환경
ㄱ.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란 기업이 하나의 사회구성체로서 속해있는 일국의 국민 경제적인 영역에서의 일체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인구분포, 세대수와 규모, 인구증가율, 성별, 연령별 구성, 문화, 생활수준, 가치관, 사상 등-을 가리킨다. 마케팅에 있어서 사회적, 문화적 환경은 기업이 기업활동 즉, 생산, 관리, 유통, 판매 등을 하는 지역의 사회적 혹은 문화적 특성에 기인하는 환경이다. 최근 불교 국가에서 불상을 비키니 수영복에 프린트해서 판매하다 태국정부의 강한 반발을 사는 사건이 발생 했는데 이는 특정 상품에 대해 특정 문화를 가진 지역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은 기업활동에 있어서 해당지역-국가, 특정인종에 의한 지역, 혹은 특정 정치적 입장이나 종교적입장을 가진 지역 등-의 문화와 사회적 특성을 반드시 이해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ㄴ.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사례
1) 사회적 환경
○1 실버산업
* 실버산업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상품•서비스를 제조•판매하거나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으로 점차 고령화 되어가는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령인구의 급증 및 연금제도의 확충으로 인한 고령자 경제력의 인구비율 이상의 증가, 고령자 간호 등 유료서비스 이용인구 증가, 공적 기관의 고령자대책 서비스의 실버산업에의 위탁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실버산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의 노인은 과거의 노인보다 비교적 건강하여 젊음을 유지하고 있고, 청장년 층과 같은 경제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은 매력적인 성장산업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