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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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미시적 환경요인
1.기업내부
2. 공급업자
3. 마케팅 중간상(중계업자)
4. 경쟁업자
5. 고객
2.거시환경요인Ⅰ
1. 경제 환경
2. 경쟁환경
3. 사회․문화 환경
3.거시환경요인Ⅱ
1.기술 환경
2.법률 및 규제
3.인구통계적 환경
- 본문내용
-
제4장 마케팅 환경
1.미시적 환경요인
1.기업내부서
기업자체 내부에 재무,회계 생산 연구 개발 그리고 기업의 유통센터와 같은 타부서에서의 활동은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제공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시환경요인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부문에서 협조와 노력이 부족→마케팅 담당자의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공급업자
거의 독자적으로 자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극히 소수하고 할 수 있다.
대부분 기업→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수많은 원료 공급업자를 이용한다.
ex) General Motors(3만개의 자동차 부품 공급업자와 관계)
Sears, K-mart(Whole sailer 대규모 소매상은 수많은 제품을 재판매하기 위해 공급업자에게서 지속적 구매 활동)
Ford Motors: 자동차 부품 공급업자와 대부분의 지속적인 계약
∴ 기업들은 종종 자신들의 ①의사결정에 공급업자 참여 강화
②공급업자와 장기적 계약 체결
3. 마케팅 중간상(중계업자) (Marketing Intermediaries)
①기업은 가끔 다양한 마케팅 기능의 수행을 돕는 전문가 내지 마케팅 중간상을 고용한다
②중간상들은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의 제품 및 서비스의 이동을 돕는다
③특정한 마케팅 활동의 수행을 지원한다.
ex) 소매상: Sears, J.C Penny Kmart 전국에 수백개의 체인점 운영
<사례: 유통시장>
신세계 백화점과 납품업체와의 갈등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5개월째 LG와 대우전자의 제품을 찾아볼 수가 없다. 신세계 백화점이 지
난해 말 LG전자와 대우전자에 거래 방식을 직 매입에서 특정 매입으로 바꿔줄 것을 요청한 이후 두 가전업체가 연간 150억원씩 팔리던 매장을 치워버렸기 때문이다. 직 매입은 백화점이 거래업체로부터 상품을 구입한 뒤 재고 부담과 배달까지 책임지는 거래방식이며 특정매입은 품목에 따라 최고 10%의 수수료에 재고 부담과 배달, 수리까지 제조 업체가 전담하는 방식이다. (서울 경제신문 99년 5월 26일)
위와 같은 유통조직 내의 이해 충돌은 유통조직 내의 리더가 이를 해소해야 한다.
과거에는 생산자가 유통조직의 리더가 되었다. 왜냐하면 소매상이 영세하고 여러 지방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매상이 거대한 체인을 이루면서 세력이 커져 소매상이 리더가 되는 경우도 많이 생기게 되었다.
최근에는 소매상이 거대한 체인을 이루고 있을 경우,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생산자를 직접 납품자로 이용하며 더 나아가 소매상의 상표를 개발하여 생산자의 상표가 아니라 소매상의 상표를 붙이기도 한다. Sears, K-mart, J.c.penny, Montgomery Ward등이 이에 속한다.
소매상의 상품 진열대는 한정되어 있으나 상품은 생산자로부터 많이 쏟아져 나오므로 진열대 쟁탈전이 생기게 된다. 미국에서는 넓은 면적데 진열하는 대신에 판매촉진 대금을 청구하는 경우도 있다.
- 참고문헌
-
『마케팅』 최영환 효일문화사, 1998
『마케팅-관리적 접근』권익현, 임병훈, 안광호 경문사, 1999
『뉴밀레니엄 마케팅 김세중 진리탐구, 1999
『Marketing』장흡섭, 김재진, 이수형, 이상환, 김종신, 이장환.박경윤,이주형, 손관호, 삼영사, 1999
『거시경제학』 안국신 박영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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