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귀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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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귀족마케팅의 정의 및 배경
 
  - 귀족마케팅의 정의

- 왜 귀족마케팅인가?
(귀족마케팅 시장의 환경)

2. 귀족마케팅의 유형 및 특성 

- 귀족마케팅의 유형

- 귀족마케팅의 소비자 대상별 특성

3. 귀족마케팅 현황 및 장단점
 
  - 귀족마케팅의 현황
 
  - 귀족 마케팅의 장단점
 
- 산업군별 귀족마케팅

4. 귀족마케팅 사례분석 및 전략
 
 - 현대자동차 에쿠스
 
5. 결론
 
  -향 후 나아갈 방향 및 전망 제시

본문내용
들어가며.

IMF 위기 중이었던 지난 1997년부터 소비의 양극화라는 표현이 빈번히 등장하고 있다. 외환위기에 따른 고금리로 인해 예금자산이 많은 사회 계층이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한 반면, 실업과 수입 감소 등에 따라 중산층의 소비는 저가의 기능성 제품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다는 것이다. 통계청이 1997년 발표한 가계소득 조사에 따르면 하위 80%의 소득이 97년 상반기에 비해 14.9% 감소한 반면 상반기에 비해 14.9% 감소한 반면 상위 20%의 소득은 오히려 2.3%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의 상류층들은 이렇듯 언제나 마케터들에게는 변함없는 고객이 되어오고 있는 것이다. ‘귀족소비자’ 들은 최고의 트랜드세터(Trend-setter)들이며, 소비시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이들 고소득층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어떻게 파악하고 구매를 유도하느냐가 기업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가 마케팅 수업에서도 배웠듯이 기업입장에서는 100명의 작은 소비자들보다 1명의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에게 더욱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귀족 마케팅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업의 전략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5조는 자본주의 사회가 심화되고, 사람들의 소비패턴이 변해감에 따라 최근 대두되고 있는 귀족마케팅의 현재 모습과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 귀족마케팅의 현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분석하여 귀족 마케팅의 비전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출처>

이수형외 3 공저, ⌜마케팅⌟, 경북대학교 출판부 , 2006. 12

김래원, ⌜귀족마케팅⌟, 중앙일보 미디어마케팅 연구소

⌜고급소비와 기업들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귀족마케팅 - 귀족의 집사가 되어라’ - 김호열 (마케팅 공화국)

신정신,『귀족마케팅』, 광고정보, 1999년 8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김상현, 청년정신, 2003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서기현 LG 경제연구원, 2000.

한경비즈니스, “특명! VIP를 모셔라,” 2005.10.13 22-36, 2005.

소비 양극화 시대의 기업 마케팅/ 최우열 LG 경제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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