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조사 자료] 기업의 광고 사례-삼성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역사
3. 광고의 기능
4. 광고매체
II. 본 론
1. 삼성전자 - ‘또 하나의 가족’
2. 나의 의견
III. 결 론
1. 광고에 대한 비판
2. 현재 광고의 동향
3. 광고는 진실, 창의, 과학이어야 한다.
- 본문내용
-
3. 광고의 기능
미국의 광고학자인 O.J. 파이어스톤은 《광고의 경제적 의미(1969)》에서, 광고가 가지는 장점 43항목과 단점 33항목을 열거하고 이것을 경제적인 면, 사회적인 면, 기업활동, 마케팅의 각 항목으로 각각 분류하고 있다. 이를 참고로 하여 광고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기능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광고의 사회적 기능으로는 정보전달과 설득기능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상품정보와 생활정보를 얻어 상품선택의 범위를 넓힐 수가 있으며 광고로 상품의 <의미부여>가 강조됨에 따라 광고를 통해 소개된 새로운 생활양식에 관심을 갖게 된다. 반대로 소비자의 욕구를 부채질하여 불필요한 구매를 하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물질주의를 강조한다는 비난도 없지 않다. 다음으로 광고는 새로운 문화와 오락, 화제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문․방송을 비롯한 각종 매체사의 경영유지와 육성에 공헌하며 결과적으로 독자나 시청자가 보다 싼 가격으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동시에 매스컴 등을 통해 소비형태의 획일화, 문화의 저속화현상을 촉진하며 매체의 상업성․대중성을 재촉하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광고의 경제적 기능은 거시적인 면과 미시적인 면으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거시적인 면에서 국민 경제적 기능으로는 대량판매와 대량소비에 공헌하여 총 유효수요의 확대, 소득과 고용수준의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인정하고 있다. 또한 고도의 대중소비사회는 광고의 신용창조효과에 의해 비로소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광고에는 수요창조효과는 없고, 오히려 경제집중과정을 촉진하며 신규 메이커의 시장참여에 장벽을 쌓는 역할이 크다는 반론이 여전히 존재한다. 한편 미시적인 면에서 경영적 경제기능으로는 광고의 유통비 삭감 효과로 판매원가가 저하되고 가격경쟁을 방지하며 사전판매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광고주의 상품을 취급하는 유통업자의 협력을 얻어 가격인하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비가격경쟁으로서의 광고는 오히려 상품가격에 되미치며 또한 과점상태에서는 가격이 경직화되어 가격이 상승되는 경우는 있어도 내려가는 일은 생각할 수도 없다는 강한 반론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