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조사 자료] 기업의 광고 사례-삼성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역사
3. 광고의 기능
4. 광고매체

II. 본 론
1. 삼성전자 - ‘또 하나의 가족’
2. 나의 의견

III. 결 론
1. 광고에 대한 비판
2. 현재 광고의 동향
3. 광고는 진실, 창의, 과학이어야 한다.
본문내용
3. 광고의 기능
미국의 광고학자인 O.J. 파이어스톤은 《광고의 경제적 의미(1969)》에서, 광고가 가지는 장점 43항목과 단점 33항목을 열거하고 이것을 경제적인 면, 사회적인 면, 기업활동, 마케팅의 각 항목으로 각각 분류하고 있다. 이를 참고로 하여 광고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기능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광고의 사회적 기능으로는 정보전달과 설득기능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상품정보와 생활정보를 얻어 상품선택의 범위를 넓힐 수가 있으며 광고로 상품의 <의미부여>가 강조됨에 따라 광고를 통해 소개된 새로운 생활양식에 관심을 갖게 된다. 반대로 소비자의 욕구를 부채질하여 불필요한 구매를 하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물질주의를 강조한다는 비난도 없지 않다. 다음으로 광고는 새로운 문화와 오락, 화제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문․방송을 비롯한 각종 매체사의 경영유지와 육성에 공헌하며 결과적으로 독자나 시청자가 보다 싼 가격으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동시에 매스컴 등을 통해 소비형태의 획일화, 문화의 저속화현상을 촉진하며 매체의 상업성․대중성을 재촉하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광고의 경제적 기능은 거시적인 면과 미시적인 면으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거시적인 면에서 국민 경제적 기능으로는 대량판매와 대량소비에 공헌하여 총 유효수요의 확대, 소득과 고용수준의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인정하고 있다. 또한 고도의 대중소비사회는 광고의 신용창조효과에 의해 비로소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광고에는 수요창조효과는 없고, 오히려 경제집중과정을 촉진하며 신규 메이커의 시장참여에 장벽을 쌓는 역할이 크다는 반론이 여전히 존재한다. 한편 미시적인 면에서 경영적 경제기능으로는 광고의 유통비 삭감 효과로 판매원가가 저하되고 가격경쟁을 방지하며 사전판매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광고주의 상품을 취급하는 유통업자의 협력을 얻어 가격인하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비가격경쟁으로서의 광고는 오히려 상품가격에 되미치며 또한 과점상태에서는 가격이 경직화되어 가격이 상승되는 경우는 있어도 내려가는 일은 생각할 수도 없다는 강한 반론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삼성전자 애니콜 `Anycall`마케팅분석
  • 광고문구와 함께 등장한 이 제품은 모토롤라가 점령하고 있던 한국 단말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삼성전자와 모토롤라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94년 당시 26% 대 53%였다. 그러나 애니콜의 등장과 함께 95년에는 52% 대 46%로 역전됐다. 국내시장에서 모토롤라를 추월한 지 10년만에 세계시장에서 모토롤라를 추월할지가 2005년의 최대 관심사다.Ⅰ. 기구 조직1. 삼성전자 기업분석(1) 기업개요삼성전자(주) 三星電子(株), Samsung Electronics Co., Ltd. - 삼성그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를 조사하여 풀무원의 핵심역량과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제휴합작벤처, 업무제휴, 컨소시엄, 지분참여제휴 등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 [인적자원관리] 신라호텔과 CJ그룹의 채용사례분석
  • 기업 중 한 호텔을 선정하고, 우리자본에 의해 세워진 그룹을 선정하여, 환대산업 기업과 일반 기업간의 채용 사례를 분석하려고 한다. 비교대상 기업은 삼성의 이미지와 자본력, 그리고 종사원의 인적서비스가 돋보이는 신라호텔과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 광고매체 등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가 상당히 향상되었고, 2004년대학생 대상 취업선호도 조사에서 2위를 한 바 있는 CJ로 선정하였다. 두 기업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기업의

  • 아이리버의 성공 마케팅 전략분석 및 향후전략방안 제시
  • 삼성이 마음먹은 것이니 못할 것도 없어 보였다. 그러나 삼성 MP3의 현주소는 짝사랑에 가까운 것 같다. 소비자들의 평가가 그리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시장조사 기업 GfK 마케팅서비스 코리아가 조사한 2월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오프라인 기준)에서 판매대수와 매출액 모두 3위로 내려앉았다.국내 1위 레인콤은 이미 멀찌감치 앞서 있었다. 조사가 서울, 인천, 경기, 경상지역 유통업체의 집계치라는 한계가 있지만 삼성은 지난해까

  • [경영분석]삼성 sds 완전분석
  • 경 영 분 석 컬 설 팅 R E P O R T삼성 SDS 분석학과학번이름경영199932066박기준경영200210744백현정산공200211222안희근전자200220486한지동중문200410054신수희중문 200410033남유선- 목 차 -1. 기업현황 분석1.1 일반현황 1.2 회사연혁 1.3 주요사업분야1.4 재무현황1.5 제휴사2. 외부환경분석2.1 SI산업의 정의2.2 SI산업의 특징2.3 세계 부문별 SI산업 현황 및 전망2.4 우리나라 SI산업의 경쟁력 분석2.5 국내 SI업체의 수출전략2.6 국내 SI기업의 수익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