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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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over Story ......................................................... 2
▶ IBM, 삼성, INTEL의 역사 및 소개

Ⅱ. Main Story
1. First Stage .......................................................... 6
▶ 위기 상황

1) 전반적 위기상황

2) 내부 환경에서의 약점

3) 외부 환경의 변화


2. Second stage ...................................................... 16
▶ 회생 과정(혁신)

# 각 기업 CEO 비교


3. Third stage .......................................................... 32
▶ 기술

4. Forth stage ......................................................... 38
▶ 문화

5. Fifth Stage .......................................................... 45
▶ IBM, 삼성, INTEL 현재 상황
1) Organizational Ecosystem
2)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
3) International Evolution
4) 각 기업의 산업별 매출액, 순이익, 주가 상황

Ⅲ. Last Story .......................................................... 53

▶ IBM, 삼성, INTEL 사례의 시사점
본문내용
조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조직에서의 변화와 혁신은 생존을 위한 전략적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21세기는 산업기반경제로부터 지식기반 중심의 창조경제로 급격하게 전환되고 있다. 기술과 고객이 변화하고,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세계화를 촉진하고 이는 기업들의 경쟁을 가속화시킨다. 경쟁의 가속화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통해 경쟁 우위를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학습 조직의 중요성은 기업의 유지, 성장을 위한 방법으로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 그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지식의 중요성이다. 과거와 달리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 정보, 창의성 등에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되고, 따라서 기업은 지식 자원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이를 조직 전체에 확산시켜서 구성원의 능력이나 기술을 향상시키고, 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 조직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학습 조직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임원이나 경영진 등 특정 집단에 의한 참여가 아닌 전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경영 혁신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일부의 노력으로는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위치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학습 조직의 개념을 비교적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조직의 행동원리로서 제시한 학자는 미국 MIT 대학의 셍게(P. Senge)인데 그가 내린 정의는 다음과 같다 :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들의 능력을 계발시켜 나가고,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가 장려되며, 집단적인 열망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동시에,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해 나가는 방식을 끊임없이 배울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조직이다.
다가오는 시대에는 국경을 초월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 온 조직들이 성공할 것이며, 미래는 바야흐로 글로벌 경쟁의 시대이자 글로벌 학습의 시대이다. 새로운 시대의 거대한 사회적, 경제적 압력 아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학습조직으로 변모해야 하며, 학습을 통한 변화와 혁신을 이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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