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4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Cover Story ......................................................... 2
▶ IBM, 삼성, INTEL의 역사 및 소개
Ⅱ. Main Story
1. First Stage .......................................................... 6
▶ 위기 상황
1) 전반적 위기상황
2) 내부 환경에서의 약점
3) 외부 환경의 변화
2. Second stage ...................................................... 16
▶ 회생 과정(혁신)
# 각 기업 CEO 비교
3. Third stage .......................................................... 32
▶ 기술
4. Forth stage ......................................................... 38
▶ 문화
5. Fifth Stage .......................................................... 45
▶ IBM, 삼성, INTEL 현재 상황
1) Organizational Ecosystem
2)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
3) International Evolution
4) 각 기업의 산업별 매출액, 순이익, 주가 상황
Ⅲ. Last Story .......................................................... 53
▶ IBM, 삼성, INTEL 사례의 시사점
- 본문내용
-
조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조직에서의 변화와 혁신은 생존을 위한 전략적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21세기는 산업기반경제로부터 지식기반 중심의 창조경제로 급격하게 전환되고 있다. 기술과 고객이 변화하고,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세계화를 촉진하고 이는 기업들의 경쟁을 가속화시킨다. 경쟁의 가속화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통해 경쟁 우위를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학습 조직의 중요성은 기업의 유지, 성장을 위한 방법으로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 그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지식의 중요성이다. 과거와 달리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 정보, 창의성 등에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되고, 따라서 기업은 지식 자원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이를 조직 전체에 확산시켜서 구성원의 능력이나 기술을 향상시키고, 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 조직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학습 조직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임원이나 경영진 등 특정 집단에 의한 참여가 아닌 전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경영 혁신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일부의 노력으로는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위치에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학습 조직의 개념을 비교적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조직의 행동원리로서 제시한 학자는 미국 MIT 대학의 셍게(P. Senge)인데 그가 내린 정의는 다음과 같다 :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들의 능력을 계발시켜 나가고,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가 장려되며, 집단적인 열망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동시에,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해 나가는 방식을 끊임없이 배울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조직이다.
다가오는 시대에는 국경을 초월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 온 조직들이 성공할 것이며, 미래는 바야흐로 글로벌 경쟁의 시대이자 글로벌 학습의 시대이다. 새로운 시대의 거대한 사회적, 경제적 압력 아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학습조직으로 변모해야 하며, 학습을 통한 변화와 혁신을 이룩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