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가정교육, 유아교육] 연령에 따른 발달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 발달의 정의와 평가
󰊲 발달장애의 시기별 분석

나가는 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먼저 들어가기 앞서 아동 발달장애의 유형에는 발달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신체장애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발달상의 문제로 발달이 늦거나 이상을 보이는 발달장애가 있다. 발달장애에는 지능이 낮고 모든 영역의 발달이 늦된 정신지체, 대인관계 형성이 매우 어렵고 심각한 언어결함과 독특한 행동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또는 자폐증), 언어발달이 지연된 언어장애, 특정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장애 등이 포함된다. 주로 발달장애 아동들은 `늦된 아이`로 보여 지고 또래와 어울리는데 문제를 보인다. 발달장애 아동들은 교육의 시기가 이를수록 적응에 도움을 받는데 `크면 괜찮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로 인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둘째, 행동상의 두드러진 특성을 보이는 행동장애가 있다. 행동장애에는 과잉운동 집중력 결핍 충동성이 함께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과잉운동 장애, 청개구리처럼 행동하고 반항적인 태도가 특징인 반항성 장애, 거짓말 싸움 도벽 무단결석 등의 비행을 나타내는 품행장애가 있다. 행동장애 아동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자체가 타인에게 수용되기 어려워 또래나 주변 사람들에게 배척받고, 학습에도 곤란을 보이기 때문에 사회적 적응이 어렵다.
셋째, 감정상의 문제를 보이는 정서장애가 있다. 정서장애는 불안증, 공포증, 우울증, 강박증 등 여러 가지 유형을 포함한다. 정서상태가 안정되지 못하고 걱정이 많고 두려움이 많은 불안장애와 의욕이 없고 공부나 창조적인 일을 귀찮아하며 기분이 늘 가라앉아 있는 우울장애가 대표적이다. 불안장애는 엄마와 헤어질 때 심한 불안을 보이며 유치원이나 학교에 다니기 어려운 격리불안장애가 대표적이다. 우울은 심해져도 겉으로 뚜렷한 문제를 야기 시키지 않으므로 발견이 늦고, 행동이 굼뜨고 제 할 일을 제대로 못한다고 하여 꾸중을 자주 듣
참고문헌
□ 웹페이지 『 아동상담 놀이치료센터 오아시스 』http://cafe.naver.com/adongoasis
□ 웹페이지 『 대한의사협회 』건강질병정보 자료참조 http://www.km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 역할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및 부모 역할의 중요성, 부모 역할의 목적
  • 교육에 대한 투자가 절실해 졌다.3. 부모 역할의 목적부모역할의 목적은 자녀가 정서적사회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사회화시키는 것이며, 자녀를 능력 있는 개체로 인정하여 줌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한 중요성과 인간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4. 내용 전개 과정주로 본론에서는 영유아 시기의 개념정리를 시작으로 해, 영아의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부모의 양육방법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태아부터 8세

  • 자폐 스펙트럼 아동 자폐아동 정의 자폐증 분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증후군 심인론과 정신분석학적 접근
  • 장애는 아이의 경우 사물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똑같은 방법으로 놀거나 어른의 경우 사실들에 대한 강박적인 흥미를 나타낸다. 상상력 발달의 결여 : 장난감 놀이에 무관심, 그 장난감이 갖고 있는 의미나 상상적기능에는 관심이 없이 단순히 그 행동 자체를 즐기는 경우가 대부분.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교육방법IEP에 의한 종합특수교육, ABA, TECC주류치료 중재법으로 일종의 특수교육체제.세가지 골격을 토대로 다양한 치료 방법을 사용 할수 있음. I

  •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교육과정의 계획 및 평가, 시설관리, 안전관리, 행정관리, 가정 및 지역사회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영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원리로 타당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를 들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원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기인한 원리이다.3. 유치원 교사의 자격 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기준을 설명하시오.우리나라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은 유아교육법

  • [놀이지도 -과제] 영유아의 놀이 공간이 사회적 밀도의 변화에 따라 영유아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고 기술한다
  • 발달. 속도가 급격한 영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출생~5개월: 수유기* 6~14개월: 이유기* 15~23개월: 걸음마기* 24~35개월: 자립기이러한 영아들의 단계별 세분화는 보육시설에서 영아가 양질의 보육을 받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이 영유아기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별로 뚜렷이 나타나는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아 개개인의 요구와 발달 수준에 맞는 보육환경조성을 위해서는 필요하다. 영아와 유아는 발달에 따른 차이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가정과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의 증가는 자녀 양육의 사회적 책임을 증가시켰다. 이에 자녀 양육의 문제는 개인과 가정의 문제로 국한된 것이 아닌 사회적, 국가적 문제로 풀어야 할 과제로 남게 되었다. 자녀의 양육과 교육의 기능이 교육과 보육기관으로 전이 분화 되면서 기관의 질적 향상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보육시설에 입소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오랜 시간 보육시설에서 생활해야 하는 영유아기 아동들에게 보육시설의 질에 있어서 물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