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캐논의 국제경영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인적자원관리
3. 환경 분석
4. 경쟁사분석
5. 캐논의 성장 전략
6. 국제경영전략
7. 국제마케팅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시사점
본문내용
캐논의 역사는 작은 1933년 현미경을 제작하는 조그만 회사에서 시작된다. 일본의 미따라이 의사박사에 의해서 정밀광학기기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이 작은 회사는 의학용 현미경을 만들다 그 현미경기술을 바탕으로 1935년 처음으로 카메라를 만들기 시작했다. 캐논은 1937년 정밀광학연구소로 출발하였고, 1945년 미타라이가 이를 인수하여 1947년 “캐논 카메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본격적인 카메라 사업에 뛰어들었다. 1950년대까지 카메라 생산에 치중하던 캐논은 1960년대 들어 사무자동화라는 전망 밝은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이 분야에 진출하게 된다. 그리하여 1964년 전자탁생계산기와 1966년 복사기 사업을 필두로, 1970년대 이후에는 컴퓨터 주변기기 생산에 착수하여 매출의 절반 이상을 컴퓨터 주변기기가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또, 1990년대부터는 반도체 제조장치 사업에 참여하여 2000년 매출 2조 8,000억 엔을 달성하는 등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창업 초기의 캐논은 자본금 300만 엔과 수십 명의 종업원을 가진 소규모 공장에 불과했지만, 1990년대까지 성공적인 사업다각화를 통해 현재 캐논은 종업원 108,257명, 매출액 3조 4,679억 엔, 순이익 3,433억 엔의 대 회사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는 캐논의 핵심기술과 이를 효과적으로 경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www.canon.co.kr
www.fujixerox.co.kr
www.ricoh.co.jp
www.seri.org
www.lgeri.com
www.hankyung.com
초 고성과 기업 캐논을 말한다. - 김덕식 LG경제연구원, 2007
캐논의 셀(Cell) 생산방식 - 한국기업경영연구회, 2007
Annual Report 2006 - 캐논, 2006
캐논방식의셀생산시스템 - 사카마키히사시,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제조기술센터 역, 동양문고, 2006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 토리 차르토프스키, 박희라 역, 더난출판, 2006
일본 전자 기업들의 구조개혁 - 임태윤, 삼성경제연구소, 2005
新일본식 경영 - 사카쯔메 이찌로, 미타라이 후지오, SNYbook, 2005
일본 제조기업 부활의 교훈 - 이우광, 삼성경제연구소, 2003
캐논에서 배워라 - 일본경제신문사, 리더스, 2002
캐논의 경영전략 - JSMS캐논연구회, 한국능률협회, 1992
장기불황에도 우량기업은 더 이익을 낸다. - 이우광, 삼성경제연구소,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거같아요^^! 후회는 없는 ㅎㅎ
  • kims***
    (2011.06.11 20:51:23)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두바이항과 DP World 향후 전망
  • 및 여타 회사와의 처리물량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은 세계터미널 운영에 있어서도 집중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는 정기선 선사들의 비용절감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점유율 제고, 그리고 터미널에 대한 협상력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터미널 운영업체들의 경영전략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선사들의 협상력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터미널 운영업체들도 인수합병 및 글로벌 항만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및 존속에 대한 책임- 기업은 사적 소유물이 아닌 전체 사회의 하나의 구성원이다. 그러므로 사회적이고 공익적인 차원에서 유지되고 성장해야 한다. 다시 말해 기업이 파산될 경우 국민경제 전체에 엄청난 손실을 가져다 줄 것이다. 기업유지를 위한 적정한 수익의 취득과 배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2)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이해자집단이란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주요환경요인을 말한다. 예를 들면, 경영자는 주주에

  • [국제경영] 삼성전자의 해외진출성공에 대한 분석-애니콜성공사례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경영이념1) 삼성의 경영이념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2. 삼성전자 마케팅 전략1) 경제 마케팅2) 문화 마케팅3) 환경(그린) 마케팅3. 삼성 애니콜의 성공적 해외 진출 사례1) 삼성애니콜의 현황 2) 삼성애니콜의 SWOT분석 3) 삼성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4) 삼성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 5) 삼성애니콜의 주요 경쟁사 분석 Ⅲ. 결론Ⅰ. 서론삼성전자는 1969년 1월 자본금 3억 3천만원으로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를 설립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경영전략 기법들’에서는 첫째, 풀무원의 확대화 및 다각화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여 풀무원의 핵심역량과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제휴합작벤처, 업무제휴, 컨소시엄, 지분참여제휴 등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경영혁신을 결합시킬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마케팅 역량을 제고하고 시장을 지향하는 프로세스를 정립하며 시장지향 조직과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기업문화를 ‘시장지향 기업’으로 바꾸는 ‘마켓 드리븐 컴퍼니’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된 삼성전자의 이러한 빠른 성장과 주목할만한 성공적 결과들 뒤에는 이 기업의 경영전략 및 조직 구조에 있어서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어떠한 특징들이 있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