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신일본제철의 마케팅과 해외진출 글로벌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인적자원관리
5. 사회공헌활동
6. 마케팅전략
7. 경영전략
8. 해외진출현황과 글로벌경영전략
9. 향후 전략
본문내용
철강 산업의 주요 특성으로는 전후방 산업연관효과와 규모의 경제효과가 크고, 생산규모를 조절하기 어려우며, 에너지사용량 및 물류량이 방대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철강 산업은 전후방 산업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철강 산업은 건설, 조선, 자동차, 가전 등과 같은 전방산업의 제품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방산업은 철강 산업의 경쟁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또한, 철강 원재료 및 제품의 운송과 철강재의 생산에는 막대한 에너지와 물류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철강 산업은 전력, 운송 등과 같은 후방산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철강 산업은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이다. 철강 산업은 생산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원가가 급격히 하락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철강 산업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적규모는 대상단위와 기준 시점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철강생산규모를 비교할 때 흔히 사용되는 연간 조강(粗鋼, crude steel) 생산량을 기준으로 할 경우에 일관제철소의 최적규모는 600~1,200만 톤 내외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단위제철소가 900~1,200만 톤의 조강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는 포항제철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적 규모를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철강 산업은 생산을 탄력적으로 조절하기 힘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철강 산업의 경우에 한번 화입(火入)한 용광로의 가동을 중지하게 되면 엄청난 손실이 따르기 때문에 수요의 변동과 상대적으로 무관하게 계속 조업을 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제철소 건설 기간이 매우 길다는 것도 탄력적인 생산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넷째, 제철업은 운송업이라 불릴 정도로 엄청난 물류유통이 매개된다. 원료수송, 구내운송, 판매운송 등에 소요되는 물류비용이 매출액의 10% 정도에 달한다. 이에 따라 철강 산업에서는 원료확보 및 제품판매에 있어서 위치적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으로 등장한다. 또한 철강생산에 필요한 원료의 물량과 가격은 국제정세의 변화에 따라 급변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물량의 원료를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원료구입 계약을 장기적 차원에서 체결하고 해외광산의 개발이나 매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www.nsc.co.jp
www.posco.co.kr
www.seri.org
www.worldsteel.org
www.kmj.co.kr
www.steeldaily.co.kr
www.worldsteeldynamics.com
www.korcham.net
www.globalwindow.org
www.kiet.go.kr
www.nikkei-cnbc.co.jp
www.chosun.com
www.ebn.co.kr
steel.ebn.co.kr
철강 산업의 국제 M&A에 대한 국내 기업의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 김재헌,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
세계 철강경기 사이클의 특징과 전망 - 고준형 외,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7
철강 산업의 산업 연관효과 분석 - 최동영,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7
초대형 철강사 Mittal: 기업사냥 행진과 미래 - 손영우, 포스코경영연구소, 2006
06년 3/4분기 이후 세계 철강재 가격- 곽종헌,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6
세계 Big3 철강기업들의 글로벌전략 사례연구 - 윤수결 외, 포스코경영연구소, 2005
글로벌기업 경영전략에서 배운다. - KOTRA, 2005
선진국 고로사의 고객밀착 고부가가치화 전략에 관한 연구 - 허진석, 포스코경영연구소, 2004
주요 철강사의 고부가가치화 및 판매전략 - 손영우, 포스코경영연구소, 2004
글로벌 철강 산업의 가치 변화 - 곽강수, 포스코 경영 연구소, 2004
POSRI. Environmental Issue Paper 3호 - 안치용, 포스코경영연구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국제화 전략 이해 성공 & 실패 사례분석
  • 기업의 국제화 전략 이해성공 & 실패 사례분석경쟁환경의 global화를 촉진시키는 요인글로벌 시장진입 방법통제의 필요성해외시장진출방법의 발전과정EPRG Model수출에 의한 해외 진출간접수출(indirect exporting)간접수출 장점,단점직접수출 ( Direct Export )계약에 의한 진출라이센싱 (Licensing)라이센싱의 장점,단점프랜차이징 (Frachasing)프랜차이징의 장점,단점턴키 운영 (Turnkey Operation)턴키운영 장점,단점관리계약 (Management Contract)관리계약 장점,단

  • [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제철사업에 진출했으며, 같은 해 12월 브라질 슬래브 공장을 착공했다. 또한 포스코와의 냉연사업부문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자회사 지분교환을 함으로써 윈윈 전략을 취했다. 양측은 제휴를 계기로 냉연부문 계열사의 상호 경쟁력 강화를 적극 모색하였고, 고급 동금강판 제조기술 및 신수요 개발 등의 기술 협력을 추진하고, 중국과 미주 시장 등 해외에서의 공동 마케팅과 진출을 적극 모색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 [경영전략] posco(포스코) 경영전략분석
  • 경영전략1) 경쟁 우위2) 환경의 변화2. 미래를 준비하는 POSCO의 대응전략 / 혁신1) SWOT분석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POSCO의 강점과 약점2) 산업구조분석3) 경쟁상황4) 신중기 3대전략경영관리 시스템 혁신세계 최고의 철강 경쟁력 확보미래 성장을 위한 전략부문의 육성5) 6 SIGMA6) 파이넥스 공법3. POSCO의 해외진출1) 중국 진출4. 연구개발 / 사회공헌활동1) 연구개발2) 사회공헌활동5. POSCO에 필요한 미래전략1) 내부전략2) 글로벌전략결 론문제점

  • [국제기업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경영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부실기업의 회생 가능성 및 자사와의 상호 보완성 등을 고려하여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인수 합병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 Cross-parry(서로 찌르기) 전략 구사 다섯째, 시장 침투 및 자국 시장 방어 등을 목적으로 한 빅뱅의 경우, 이를 주도한 기업은 인수 합병에 따른 조직 내 갈등과 후유증을 조기에 극복하고, 경쟁사에 대한 공세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인수 합병의 효과가 큰 초기에 성과를 거두지 못

  • [산업분석과 경쟁전략] 포스코 기업 분석
  • 2007.12.05< 목 차 >1. 포스코의 현황(1) 최근의 실적(2) 최근의 위협2. 포스코의 역사3. 산업 분석(5 forces)4. 철강업계의 M&A와 포스코의 선택5. 경쟁사 분석6. 포스코 기업 분석(1) 경영정보 시스템 - POSPIA(2) 파이넥스(3) 포스코의 해외진출(4) 기업 문화 - 포스코 그들만의 DNA7. 전망8. 포스코의 전략(1) M&A(2) 글로벌(3) 고급제품(4) 다각화1. 포스코의 현황(1) 포스코의 뛰어난 실적올해 포스코에는 몇 가지 경사가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