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의 부활] 일본 기업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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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 경제의 현황
비관적 전망이 우세한 일본 경제환경
일본 기업지배 구조의 동요와 변혁
일본기업지배구조의 다양성
일 .미 대표기업 TOYOTA와 GE의 유사점과 차이점
일본 인사제도의 변화 방향
향후 일본 경영부분 주요 과제
日本 企業 부활
불황속 최고업적 기업의 특징
전략과 비전을 지닌 CEO의 등장
기존 일본기업 CEO 시스템의 평가
일본 기업 CEO 변혁 트랜드
일본기업의 새로운 CEO 상
일본기업 성공하는 CEO 사례
건재한 과학기술력
성공하는 일본기업 :캐논
성공하는 일본기업 :도요다
본문내용
불황속 최고업적 기업의 특징

◆ 장기불황속에서도 사상최고의 업적을 내는 일본 기업의 특징

- 탈일본 초미국형 시스템을 지향
- 혁신적인 생산방식의 도입
- 현장중시의 경영실천

□ 탈일본 초미국형 시스템을 지향
- (탈일본 초미국형 시스템) 정의
·일본식 경영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일부 미국식 경영방식을 도입 독자적인 경영모델을 수립
·소니사에서 최초 도입 선언

-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경영)
·일본 경영 전통의 철저하게 고용유지, 연공서열 폐지, 과감한 성과급제 도입 시도
·95년 MS 하락이라는 최대의 경영위기를 극복하는 개혁 작업 성공

- 캐논의 (新종신고용 경영) :
·전통의 종신보장은 포함 학력,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실력주의에 입각한 보상제도 시행
·같은 직급에서 연봉격차가 2배까지 벌어져 자연스럽게 사내경쟁 유도
□ 혁신적인 생산방식의 도입

(셀 생산시스템) 도입 요구

· 모든 공정을 숙련된 작업자가 책임지는 '사람중심의 자기완결형 생산방식‘

·중국산 저가제품 대응 ,다양화, 고급화된 고객 Needs에 부합하는 새로운 생산방식


캐논의 (셀 생산방식)

·셀 생산방식을 도입한 결과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하게 되고 품질이 개선

·생산성 제고에 따른 비용절감 비율이 영업이익 대비 16% 수준에 이르는 등 큰 기여

□ 현장중시 경영의 실천

(현장중시) 기업의 특징
·마케팅, 개발, 생산, 영업 등 개별부문간의 유기적인 상호협력 가능
·현장과 부문간의 협력을 통한 신상품 개발 강화 및 실적강화

도시바 도코 사장
·취임당일 중역회의전 노동조합을 먼저찾아 인사하는 등 현장의 존경을 받는 경영활동 전개

혼다의 창업주 소우이치로 (혼다이즘)
·본사업무는 사장에 맡기고, 본인은 공장의 개발연구소에서 기술자들과 작업함
전략과 비전을 지닌 CEO의 등장

□ 일본 CEO 시스템의 실상(과거)

1) 선발 시스템
- 회장, 상담역 및 고문단그룹, 사장단 회의 등 내부에서 밀실논의로 CEO가 결정
- CEO의 선발기준은 내부사람, 충성심, 순혈주의에 근거
- CEO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 못해 외부에서 초빙 어렵고 다양한 인재풀이 부족

2)육성시스템
- 전임사장이나 회장이 OJT형태로 차기 CEO를 훈련
- 균일화, 한정적, 훈련부족의 CEO 육성시스템으로 젊은 인재육성 시스템 미비

3)평가 및 보상시스템
- 기업내부 원로들에 의해 CEO가 평가되는 폐쇄적 시스템
- 평가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관행 고착
- CEO의 보수는 정액제로 경영실적에 따른 인센티브가 약한 상황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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