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교육환경 - 친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분량은 1장 반입니다.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라는 과목에서

<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교육환경 - 친구 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또래와 친밀성

(2) 놀이 친구의 성

(3) 놀이 친구의 연령
본문내용
<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교육환경 - 친구
유아기 어린이들은 놀이를 할 때 친구의 생각이나 견해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으며 놀이에 친구의 견해를 즉각 반영하는 등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어린이들이 함께 놀이할 때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영향을 받는다.첫째, 친구의 친분관계. 36~46개월 시기의 어린이 들은 친분이 있는 친구들과 놀이를 할 때 사회적 놀이를 더 빈번히 하며 수준높은 인지적 놀이에 참여 한다.둘째, 놀이 수준. 극놀이 수준이 낮은 어린이가 높은 어린이와 상호작용하면서 표상 능력과 협상능력이 증진 셋째, 또래 수용도. 인기아는 병행·협동놀이를 많이 하고, 고립아는 비 놀이, 부정적 놀이를 많이한다.넷째, 연령이 어린경우. 2세된 어린이는 놀잇감을 매개체로 하여 또래 친구들에게 쉽게 접근할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서로에게 관심을 가질 기회를 갖게 된다.섯째, 놀잇감 어린이들이 크기가 작은 놀잇감을 가지고 놀 때는 놀잇감 자체가 초점이 되므로 놀이 친구와 의 상호작용이 감소된다.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했습니다.^^
  • seagh***
    (2009.11.08 04:33:2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바라본다.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신호와 단서에 따르며 자연스런 성장과정을 지원해 주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유아와 놀이가 중심되는 교육과정실행할 수 있는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
  •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10점)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유아는 언어를 사용하기 전에 선행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이러한 수단으로는 눈썹을 펴고 눈을 크게 뜨는 등의 비언어적인 수단이 포함된다. 이후 유아는 주변 환경에서 언어를 듣고 이해하기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과 사회적 행동반응에 관한 연구
  • 이론은 기질론적 이론(trit theory), 생물학적 이론(biological theory), 정신분석학적 이론(psychoanalytic theory), 학습이론(learning theory), 인지바달론적 이론(cognitive-developmental theory)으로 구분된다(Crain, 1980; Yarrow & Waxler, 1983; Perry & Bussey, 1984).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서울시에 소재한 4곳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3, 4, 5세의 유아 276명 중 교사가 서열을 정하여 각 학급에서 남아와 여아 각각 상위 3명을 인기아로, 남아와 여아 각각 하위 3명을 비인기아로

  • 사회과학 형제갈등
  • 친구의 관심과 무관하게 자신이 재밌어 하는 놀이만 한다. 그러나 형제아는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더 많이 한다. 즉 형제아는 형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 친구로서의 역할을 습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또래 관계에서도 잘 적응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 학습자의 역할은 한다. 형제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서로를 가르치는데, 일방적으로 형이 동생을 가르치는 입장이 되고, 행동으로 시범을 보이며, 여러 가지 강화 행동을 통해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친구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함. 반면 아직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여 위험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부모는 유아의 감독을 영아기보다 소홀히 함- 교통사고, 화상, 익사, 약물중독, 낙상, 질식, 기도폐쇄, 감전사고 등의 안전사고가 빈번함- 위와 같은 사고를 경험한 아이는 사고 당시의 고통과 연합된 공포 정서를 계속 가지며, 위축성격이 형성될 수도 있음- 부모의 안전교육과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이 중요하며 적절한 법의 제정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