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시조에 나타난 여성과 현실 - 기녀시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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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녀시조 소개

내용 분석

기교 분석

여성 현실 고찰
본문내용
전통적인 가부장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이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유교가 허용하는 여성상이라는 것은 어머니, 아내로서 수동적이며 자상한 이미지였다. 그리고 이런 전통적 여성상을 벗어날 수 있는 신분이라는 것은 특수한 신분의 여성이라고 생각되던 기녀밖에는 없었다. 황진이가 기녀가 된 사연을 이야기하는 고사에서 나타나듯이 여성이 전통적이 조선 시대 여성성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기녀가 되는 방법밖에는 없었을 것이다. 특히나 황진이의 설화에서 그녀가 자신을 연모하던 사내의 죽음을 계기로 기녀가 되기로 결심을 했다고 전해지지만 다른 해석에 의하면 양반이 얻은 첩의 딸로 태어난 신분적 한계 때문에 기녀가 됐다고 말해지기도 한다. 이점은 홍길동이 신분의 한계를 새로운 나라를 세움으로써 타계하려 했다는 점과 비교되면서 조선시대 여성이 여성이라는 굴레를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었으며, 조선 시대 남성들이 가진 신분적 제약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여성이라는 굴레를 가지고 살았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신분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기녀가 되는 것뿐 이라는 생각을 하게한다. 그리고 그런 시대에 비해 진보적이고 깨어있던 여성들이 쓴 기녀 시조라는 것이 그녀들의 생각과 생활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초가 된다. 기녀의 삶이라는 것이 사대부의 측실이 되어 일반 사대부 부녀자들과 다름없는 생애를 누리거나, 그들과 더불어 낭만적인 염문을 남기고 후대인의 기억속에 오래 기억되는 기녀가 있기도 하며, 하층 논다니로 일반 천민들과 더불어 살다간 기생들도 허다하다. 따라서 기녀의 삶을 보는 것이 조선 시대 여성의 삶을 볼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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