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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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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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Ⅱ. 본론 - Dreikurs의 부모 교육 이론
1. Dreikurs의 부모 교육 기본 원리
2. Dreikurs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아동 행동의 이해
1) 관심 끌기
2) 힘 겨루기
3) 보복하기
4) 무능함 보이기
4. 문제 행동의 일반적인 해결 방법
1) 인식 반응
2) 자연적 귀결
3) 논리적 귀결
4) 가족 모임
5. 부모 교육의 형태와 효과
Ⅱ-1. 본론 - 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P.E.T)
1. 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의 기본 원리
2. Gordon의 부모 -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효과적인 의사 소통 기술
1) 자녀 행동에 대한 부모의 수용 정도 파악
2) 문제의 소유자 찾기
3) 수용과 반영적 경청
4) 나 전달법(I-Message)
5) 무승부법(승-승 전략)
4. 부모 교육의 형태와 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부모교육(parent education)은 부모에게 자녀 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해 부모 자신의 자아실현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켜 가정에서 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피교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부모와 교사의 상하 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 작용의 참여로 점차적으로 바뀌어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경향이다.
부모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만족할 만한 교육적 성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부모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아동관을 갖도록 한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아동 발달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 유아 교육 기관 교사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공동 노력을 해야 한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가정을 중요한 학습 경험의 장으로 구성하는 법을 배운다.



196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부모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 이론과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Ⅱ. 드라이커스의 부모 교육 이론

1. 드라이커스의 부모 교육 기본 원리
드라이커스는 부모 교육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는 애들러의 개인 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함으로써 부모들에게 민주적인 양육원칙을 소개하려고 노력하였다.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양육 방식 이론은 자녀 양육에 있어 적절한 권위와 허용을 통해 민주적인 태도를 증진시켜야 하며, 자녀와 동등한 입장에서 이해하고 격려하여 자신감이 생기도록 동기 유발을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민주적인 가정 분위기에서 자기 조절과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자녀와 부모간의 평등주의를 강조한다. 드라이커스는 가정, 학교, 사회 등 사람들이 함께 살며 상호작용 해야 하는 곳에서 반드시 갈등이 일어나게 되며, 이 갈등은 민주적 방식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부모의 좋은 생활양식은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며 어린이들은 주어진 한계 내에서 자유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가정에서 민주주의적 태도로 양육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2. 드라이커스의 부모 -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드라이커스의 부모 -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는 민주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부모 - 자녀 관계는 종속적인 관계가 아니라 평등 관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평등 관계는 아동이 성인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인간으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녀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과 아동과의 관계가 동등한 관계로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동등성을 찾는 이론” 또는 민주적 전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드라이커스 부모 교육의 목적은 아동이 성인과 평등하다는 가정하에서 부모 - 자녀의 상호 작용이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부모를 교육시키는데 있다고 하겠다.

3. 아동 행동의 이해
아동의 심리적 목표는 여러 가지 행동 특징을 동반하기 때문에 부모 역할에 대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초한다.
★ 행동에는 목적이나 원인이 있다.
★ 행동은 사회적인 배경 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심리적 목표 및 행위의 목적은 행동을 설명해 준다.
★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아동이 경험한 사건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가 있다.
★ 사람은 누구나 사회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 아동을 포함하여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침으로 인생을 설계한다.

아동들의 행동 목표를 잘 이해하고 그들이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것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잘 파악하여 대처하는 것을 중요하게 다룬다.

참고문헌
부모교육이론(지학사)2005
드라이커스이론(세학사)2007
고든론(영지)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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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현대 부모교육 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3) 부모효율성 훈련4)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6) 상호교류분석 이론Ⅲ.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기본개념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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