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Ⅱ. 컨벤션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컨벤션산업의 의의
2.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
3. 컨벤션산업의 특성과 파급효과
4. 컨벤션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선행연구

Ⅲ.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1. 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2. 국내 컨벤션 개최현황

Ⅳ. 국내외 컨벤션뷰로(CVB) 지원사례 분석
1. 국내 컨벤션뷰로 지원사례
2. 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
3. 국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 시사점

Ⅴ. 한국 컨벤션산업 활성화 방안
1. 정부의 지원 정책
2. 국제회의 전문 인력 양성
3. 국제회의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마케팅전략 구축

Ⅵ.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관광객의 수요와 취향은 기존과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으로 관광객들은 이제 다양한 문화, 관광 관련 정보본인들 스스로 분석하여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관광산업 중심이 과거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해가고 있다.
관광산업이 인터넷시대, 디지털혁명시대를 맞아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내용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컨벤션산업은 지식기반 관광산업으로서 새로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국1별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이 활발해 잠에 따라 시민단체들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활동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컨벤션산업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컨벤션산업은 21세기의 국가 산업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컨벤션산업은 1차적으로는 컨벤션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설비 및 서비스 관련 산업, 전시 관련 산업을 지칭하나,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즉, 컨벤션산업은 관광·레저산업, 숙박·유흥·식음료, 교통·통신 등 관련 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산업이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기반산업의 핵심산업인 것이다.
컨벤션산업은 관련 산업들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시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막대한 외화획득과 세수증대를 가져다주는 고용창출과가 높은 서비스산업이다(최태광, 1997).
또한 단기간에 대규모의 외국인을 유치할 수 있는 21세기형 고부가가치산업이며, 켠벤션 개최국과 개최지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문화교류를 촉진시키는 등 사회・문화적 효과도 매우 큰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제회의 참가자는 일반적으로 사회 소비액이 높은 것으로 각종 조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이용민, 2006).
그러나 컨벤션산업의 활성화를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은 지역 주민의 동참과 그 지역사회의 홍보가 밑받침 되었을 때 비로써 진정한 컨벤션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만들어 진다고 본다.
즉, 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국내 컨벤션을 포함한 다양한 국제회의 및 이벤트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전문 컨벤션센터의 역할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관한 대책과 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인식 하에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외 컨벤션산업뷰로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강규상, “한국의 국제회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김묘정,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성혁, “국제회의 산업론”, 대왕사, 1985
김수현, “컨벤션산업론”, MJ미디어, 2003
김연숙, “한국 컨벤션 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 한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용관, “경기도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호, 한국관광경영학회, 1997
김우곤, “국내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경제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경영연구 제12집, 1997
김의근, “제주지역 국제회의산업 육성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김흥식 외, “경기도의 켠벤션뷰로의 기능과 역할”, 경기개발연구원, 2006
박창수, “국제회의산업진흥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서승진・윤은주, 컨벤션산업론, 영진닷컴, 2002
신혜숙, “컨벤션 사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지리학 제14호, 2001
안경모, “국제회의 기획경영론”, 백산출판사, 1999
유영신, “제주 컨벤션산업 발전을 위한 소고”, 제주발전포럼 제19호, 제주발전연구원, 2006
이시은, “컨벤션 연계관광상품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참가자의 특성, 선호도, 재방문 의사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용민, “제주지역 컨벤션 참가자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서비스 품질과 관여도를 중심으로”, 부경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이인희, “전문 컨벤션센터의 마케팅전략 연구 -서울지역 코엑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장춘・박창수, “국제회의론”, 천왕사, 2001
이진식, “한국 컨벤션산업의 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훌륭하고도움이되는자료이다
  • kjhji***
    (2011.03.21 13:34:53)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