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을 바라보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영론(←모방론)적 관점

2. 표현론적 관점

3. 절대주의적(객관론, 구조론) 관점

4. 효용론(수용론, 효과론)적 관점
본문내용
1. 반영론(←모방론)적 관점
⑴ 반영론적 관점의 개념과 전제
① 개념 : 문학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다.
② 전제 : 작품은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인간의 삶은 현실 세계에 영위되고 있기에 작품은 인간의 현실적 삶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작품과 그 작품이 내용으로 삼는 현실 세계 사이에 일정한 관계가 성립될 수 있다.
⑵ 반영론적 관점의 방법
① 작품이 대상으로 삼은 현실 세계에 대하여 연구한다.
② 작품에 반영된 세계와 대상 세계를 비교·검토한다.
③ 작품이 대상 세계의 진실한 모습과 전형적 모습을 반영했는지 검토한다.
⑶ 반영론적 관점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 ⓐ문학이 단순한 산물이 아니라 구체적 현실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문학 작품의 이해가 구체적 삶의 현실, 시대 및 역사의 이해에까지 확대 될 수 있다.
② 단점 : 이 방법을 기계적으로 적용시키면, 작품을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실제 사실들의 조립체 또는 역사 자료로 보게 된다. 속류 사회학, 기계적 반영론
⑷ 반영론적 관점의 흐름
① 플라톤 계열: 눈에 보이지 않는 순수 관념(idea)을 그대로 전달하거나 발견하는것이 아니라, 그림자에 불과한 사물의 허상만을 복사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입장 ― 예술 반대론, 시인 추방론
② 아리스토텔레스 계열: 사물의 본질이 사물에 내재한다고 보고, 문학은 인간의 심
성과 행위의 보편적인 양상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적극적 모방론. "문학은 생명적 조직을 가지는 유기체"
③ 전통의 모방론: 문학을 문학적 모범에 대한 모방으로 보는 입장
④ 신고전주의 계열: 눈에 보이는 실재 이외에 또 다른 본질이 상정되기 어렵다고 보고 문학을 인간생활의 표면적 사실의 제시로 보는 입장 ― 9세기의 사실주의 및 반영론과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작품 지도론] 이용악의 낡은집, 오랑캐꽃 지도시의 교육방안
  • 문학작품과 역사적 사실, 즉 현실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기 위해 이용악의 을 실어 놓았다. 위의 소단원의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의 학습목표는 털보네의 생활을 당시의 역사적 사실과 연관지어 읽는다., 털보 네가 떠난 이유를 생각하며 읽는다.로 정하고 있다.여기서 비판하고자 하는 것은 교과서에서 이미 시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반영론적 관점으로 한정시키고 작품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학작품보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4 2 넷째마당 2 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1018 골든
  • 행동 알아보기3. 인물의 성격 알아보기4. 내 생각 표현해보기◦ 인물의 성격승연- 욕심이 많고 지기 싫어함적극적임, 질투가 많다.은애- 마음이 넓음, 욕심이 없음, 양보할 줄 안다. 이해심이 많다.형 성 평 가 계 획평가의 관점방법시기․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을 통해 성격을 찾을 수 있는가?․ 인물의 성격에 대하여 내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는가?․ 바른 자세로 친구들의 말을 듣고 발표 하는가?관찰관찰관찰수업 중수업 중수업 중

  • 커뮤니케이션과 텍스트의 확장 양상으로 바라보는 바보 문학사
  • 문학으로서 가지는 웃음의 메커니즘과 맞물려, 텍스트 내의 변형을 야기했으며, 웃음요소의 극대화를 지향하며 변형된 텍스트는 매력적인 메시지로써 한층 더 성숙하여 커뮤니케이션의 소재로서의 힘을 가지게 되었다. 소재가 동일하고, 구술 전승되었다는 점은 같으나, 시대에 따라 드러나는 커뮤니케이션 양상과 그에 따른 텍스트의 확장 생성양상은 차이가 있었다. 메시지가 발화자로부터 수신자에게 전달된 이후의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지 않는

  •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8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 교육과정 내용학습 요소(성취기준)(1)소통 행위로서의 문학의 특성을 안다.1. 작가의 삶이 작품에 주는 영향을 알기.2. 작가가 독자에게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전달하는 사람임을 알기.3. 독자의 다양한 삶이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는 영향을 알기.4. 독자가 작품의 수용자이면서 생산자임을 알기 (2)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1. 문학언어의 특성을 알기2. 일상언어의 특성을 알기3. 문

  • [A+레포트]서평 글쓰기 특강-생각정리의 기술을 읽고 독후감 책읽기 글쓰기 독서 글쓰기강의 글잘쓰는법 글쓰기방법
  •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비평을 하기 위해서는 ‘나’가 글에서 등장하여 책에 대해서 의견을 이야기해야 한다. ‘좋다/싫다’라든지 ‘쉽다/어렵다’ 등의 자기의견을 작성해야 한다. 그 후에 책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파고들어가야 한다. ‘책은/주인공은/주요인물은’ 등등의 책을 판단하는 근거들이 나와야 하며, 근거들을 통해 사람들에게 책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비평이며, 비평을 통해 서평이 완성된다고 한다.4챕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