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마케팅(Time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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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타임마케팅(Time marketing)


1. 타임마케팅이란?
2. 주제 선정 이유
3. 타임마케팅의 사례
4. 타임마케팅의 성과
5. 타임마케팅의 활용방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타임마케팅이란?
마케팅에 유리한 또는 불리한 특정 시간대를 특별한 가격 또는 혜택을 제시하여 소비를 이끌어 내는 마케팅을 말한다. 기업들은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시간을 잘게 쪼갠 후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임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고객이 지루함을 느끼는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스타벅스, 도미노피자 같은 회사들도 있고, 거꾸로 고객이 즐거움을 느끼는 시간을 늘려주며 수익을 만들어내는 기업도 있다.
이런 유형뿐 만 아니라, 고객이 여유가 있을 때 공략을 하는 온라인 쇼핑몰. 직장인이 막 컴퓨터를 켜거나 한가한 시간대인 오전 9시 전후와 점심시간 직후에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경우도 있다.
고객이 찾지 않는 시간대를 공략할 수도 있다. 주말이 대목인 업종이 주중에 할인행사를 하거나, 고객이 적은 심야시간에 파격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마감임박'을 강조하며 고객의 심리를 압박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도 타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2. 주제 선정 이유
마케팅이란 과목을 듣기 전에는 10시부터 선착순 10% 할인쿠폰 1000장 이런 것들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무심코 쿠폰을 받았고 음식점에서는 좀 더 싸게 먹기 위해 점심시간대를 꼭 이용하기도 했다. 런치타임에 맞춰 학교 앞 맥도날드에서 저렴하게 끼니를 때우기도 하고 런치에 딱 맞춰 샐러드바에 가서 가격부담을 크게 줄이기도 한다. 이번 이슈를 준비하면서 이런 것들이 타임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게 있었고 이것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거기다 현대인에게 현재 ‘시간’ 이란 개념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한 마케팅이란 점에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6. 참고 문헌
“신기한 마케팅 공부왕”, 김학선, 파인트리, 2006
“나비효과 블루오션 마케팅 100”, 안종배, 미래의창,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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