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 디자인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디자인 경영이란 무엇인가………………………………………………1
(1) 디자인 경영……………………………………………………………1
(2)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1
(3) 디자인 경영의 과정 (최고경영자의 역할)…………………………1

Ⅱ. 본 론
1. 기업 선정동기 및 회사소개………………………………………………3
(1) 기업 선정동기 …………………………………………………………3
(2) 기업소개…………………………………………………………………3
2. 현대카드소개 ………………………………………………………………5
(1) 컬러코어…………………………………………………………………5
(2) The Black Story…………………………………………………………5
(3) Dare to be the Purple? ………………………………………………6
(4) 알파벳 카드 ……………………………………………………………7
3. 현대카드의 POLC …………………………………………………………8
(1) Planning …………………………………………………………………8
(2) Organizing ………………………………………………………………9
(3) Leading …………………………………………………………………9
(4) Controlling ……………………………………………………………10
4. 현대카드 기업 분석………………………………………………………11
(1) 상황분석 ………………………………………………………………11
(2) 전략 ……………………………………………………………………12

Ⅲ. 결 론
1. 현대카드 장ᆞ단점 …………………………………………………… 14
2. 현대카드 발전방향 대안제시…………………………………………… 15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디자인 경영이란 무엇인가

(1) 디자인 경영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란 회사와 같은 조직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내릴 때에 시장상황과 고객 중심적인 방법으로 최적화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말한다. 디자인 경영은 디자인을 통해 회사의 경영 목적을 이루려는 방법이기도 하며 이로써 서비스, 제품, 조직의 디자인과 관련된 사항을 최적화 시켜 생산성, 경쟁력 그리고 품질을 향상 시키려는 방법이다.

(2)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Karim Rashid는 디자인의 대중화에 대해 “Design is being democratized.” 라고 언급한 바 있다.
첫째로 Karim Rashid의 언급처럼 과거에 일부 부유층들의 전유물이었던 고품격 디자인 제품을 중산층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대한 기업의 수요 또한 커져 디자인 산업의 활성화가 중요시되고 있다.
둘째, 현대는 전산화와 신소재의 개발 등으로 상품 가격과 기능의 평준화가 이루어져서 디자인이 곧 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되었다. 또한 디자인 경제는 물질적 풍요와 기술이 문화와 마케팅을 만나는 교차로로서 중산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자인 황금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디자인 경영을 필요를 촉구하고 있다.
셋째, 이러한 모든 배경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커지고 있다. 이는 곧 디자인에 의해 경쟁력이 좌우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디자인 개발 역량이 곧 경쟁력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문헌

송지석, 방장혁(2006). 디자인차별화와 브랜딩을 통한 신용카드 성공사례 연구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오종석(2006). 『현대 경영학』, 삼영사
이민희(2007). 성공적인 브랜드에서 디자인 경영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은형(2007). 『전략적 디자인 경영』, 국민대학교 출판부
정경원(2006). 『디자인 경영』, 안그라픽스
정광재(2005).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 : 입지 확실히 굳힌 현대차 둘째 사위. 『매경Economy』(제1329호), 매일경제신문사.
조동성(2003).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 디자인 네트
한국디자인진흥원(2004). 『디자인&브랜드경영우수사례』, 산업자원부
한국경제신문 (2007.10.8일자). 『지갑 속 신용카드 전쟁……』
Sunday Magazine (2007.6.17일자). 『카드 한 장의 디자인이 회사를 바꿨다』
weekly chosun 1981호 (2007.11.16일자). 『현대카드&캐피탈의 문화혁명』

2. 참고 사이트

현대카드 http://www.hyundaicard.com/
디지털타임즈(2007.9.18일자) 『현대카드, 컬러코어기업도입』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7091802011657729007
머니투데이(2007.7.24일자) 『현대카드, 500만 회원돌파…』
:http://news.moneytoday.co.kr/view/mtview.php?no=2007072410172110761&type=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성공요인 분석
  • 현대는 카드시장에 진입하게 되었고, 후발주자라는 약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 특유의 전략과 고객 관리 등을 통하여 현재 카드시장에서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을 수 있게 되었고 또한, 현대자동차의 경영활동에도 도움이 되었다. 2.4. 카드 시장의 전반적인 위기현대가 카드 업계에 진출한 것은 2001년으로 그 당시 정부의 규제 완화, 카드 사용량 급증 등으로 카드사들이 점점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 몸집을 부풀리던 시기였다. 그러나

  • [경영학원론] 현대카드•캐피탈의 사내인력시장사‘Career Market’에 대한 분석
  • 현대카드캐피탈 기업소개 - 현대카드캐피탈의 기업 문화- 현대카드캐피탈의 조직도2. 선정이유(1) 인적자원의 중요성 증가 최근 기술 변화와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기술 자체보다 인적자원의 역량 및 학습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글로벌 기업과 국내 주요 기업들은 ‘인재만이 희망이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전 사원의 1~5%를 ‘핵심인재’로 선정해 입사 5년 차 정도가 될 때부터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인재경영을 실천 중이다. 이는 단순히 인

  • [마케팅] 마케팅 전략과 성공 사례
  • 경영학에서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상호협력과계를 유지하며 제3의 경쟁 기업에 대하여 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이다.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생산기술, 자본, 노하우 등을 활용하여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LG와 IBM은 여러 제휴 가운데에서도 브랜드 네임이 직접 표현되는 합성 브랜드 전략을 내세워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효과를 보였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LG전자의 데스크탑 PC와 서비스/유통시스템과 IBM의 서버/

  • [경영학] 현대카드 전략분석
  • 현대카드의 전략분석개요Ⅰ. 서론1. 주제선정 이유2. 카드시장현황Ⅱ. 본론1. 현대카드분석 & 문제점 해결-재무-운영-마케팅-인적자원관리Ⅲ. 결론Ⅰ. 서론1. 주제 선정의 이유아침 등교, 출근길에 버스, 지하철을 타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특별한 카드를 꺼내든다. 그 후 나머지 하루를 우리는 카드 한 장만으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카드하나도 그냥 선택하지 않는다.

  •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
  • 현대카드의 전략분석개요Ⅰ. 서론1. 주제선정 이유2. 카드시장현황Ⅱ. 본론1. 현대카드분석 & 문제점 해결-재무-운영-마케팅-인적자원관리Ⅲ. 결론Ⅰ. 서론1. 주제 선정의 이유아침 등교, 출근길에 버스, 지하철을 타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특별한 카드를 꺼내든다. 그 후 나머지 하루를 우리는 카드 한 장만으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카드하나도 그냥 선택하지 않는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