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컴퓨터 보조학습(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이란?
2. CALL의 발전 과정
1) CALL 교수-학습 프로그램 Mode
2) CALL 교수-학습 활동 유형

3. 언어 학습이론과 CALL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CALL
2)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CALL
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CALL

4. CALL 지도의 실제
1) ASR의 영어 말하기 수업에의 적용
2) 적용의 기대 효과
3) 적용 방법
(1) 지도 단계 설정
(2) 교과서/Talking Max 프로그램 분석 및 지도계획 수립
(1) 교과서 분석
(2) Talking Max 프로그램 분석
(3) 수업적용 방법의 선정
4) 지도의 실제
(1) 수업 적용 및 운영을 위한 조직
(2) 음성인식 기반 영어 말하기 학습지도안
(3) 수업의 실시


본문내용
급변하는 세계의 흐름 속에서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를 매일 접하며 생활하는 것은 현대인에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따라서 정보화 물결과 더불어 컴퓨터를 활용하는 분야는 날로 확장되고 그 이용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의 정신능력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지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하여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하겠다. 이에 학교에서는 컴퓨터를 세계화·정보화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위하여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더구나 멀티미디어로서의 컴퓨터의 기능이나, 인터넷 등의 웹자원의 활용은 수업의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고, 상호작용적 학습 환경을 형성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정보화시대에 학생 스스로 최신의 정보 자료를 필요에 의해 검색, 분류, 재조직 할 수 있는 정보 활용 능력과 웹 기반 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이제 컴퓨터는 수업의 필수요건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 수업에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과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최근 초등학교 수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효과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과는 영어가 아닐까 한다.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은 학습자가 아직 어리고 교과 교육으로 영어를 처음 접한다는 점에서 여느 교과보다 반복학습, 개별학습, 다양한 교수법을 필요로 하고 아동 중심, 흥미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이어야 한다. 더구나 교실 밖에서는 영어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EFL(English Foreign Language)상황의 우리 나라 교육환경에서 컴퓨터는 이러한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줄 수 있는 최고의 교수-학습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교수법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그 교수법의 근간이 되는 이론들을 선행적으로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방법만 알고 그 토대를 모른다면 실제로 교수방식을 적용하면서 맞부딪히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 구성주의이론을 수업설계에 적용하면서 이것이 친숙하지 않다고 느낀 것은 아무래도 우리가 중 고등학교 때 배웠던 영어수업과 많은 괴리가

  • [교육공학] 구성주의 수업 활동
  • 이용하여 학생들의 주의 획득< 관련성 Relevance>▶ 쇼핑, 패션 모두 우리의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고, 특히 수업의 대상인 청소년 들에게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이다.ARCS 모형과의 접목▶ 수업을 마치면서 학생들에게 영어로 해당 수업에서 배운 표현을 사용하도록 질문을 하도록 했을 때, 학생들은 매우 자신 있는 대답을 했음< 만족감 Satisfaction>▶ 학생들에게 내적 만족과 외적 보상을 모두 주어서 만족스럽게 수업을 끝낼

  •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컴퓨터, 인터넷을 포함하여 최근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 환경 등의 수업 매체 활용과 관련된 것으로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의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지 교수 매체의 활용에만 국한하지 않고 특정 교육상황에서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절차, 방법, 매체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 엄마매니저 레포트
  • 교육법은 독서다. 그리고 독서는 장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그 어떤 교육보다 초. 충 때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하는 교육이다 독서에 대한 엄마 매니저로서의 원칙은 간명하다 초. 중 시기의 가장 확실한 투자처 바로 이것이다.7. 키워드⑦선행 : 백해일익, 무용지물1). 통계조서서울대3121명의 방학 학습법과 보톤 학생들의 학습공부-서울대생 대부분은 방학 때 대부분의 시간을 전하기 복습/총정리엔 투자하며 보통 학생들은 대부분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과정 운영1.교육과정의 유형1) 일반교육과정2) 생활 기술 교육과정2.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1)학업수행 방법의 수정2)의사소통 방법의 수정 3)보조공학의 적용 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1)교육과정의 변천2)2008 개정 지체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3)교육과정의 특성4)교육과정의 목표5)교육과정의 편제목 차교육누구에게무엇을어떻게1. 교육과정의 정의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