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습 지도안의 작성 요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학습지도안의 의미
2. 학습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3. 학습 지도안이 갖추어야 할 조건
4. 교수․학습과정의 계획
① 교사의 창의성이 발휘되어야 한다.
② 교육목표에 타당하여야 한다.
③ 적절한 포괄성이 있어야 한다.
④ 과학성(합리성)이 있는 계획이어야 한다.
⑤ 역동성이 있는 계획이어야 한다.

5. 학습 지도안의 형식

6. 학습지도안의 양식과 작성 요령
7. 학습 지도안 작성의 실제
(1) 관점을 나누어서 기술하는 방법
가.사회관(사회적 입장에서)
나. 학생관(학생의 입장에서)
다. 단원(제재)의 목표
라. 학습의 계통 및 관련
마. 과제 분석
(2) 과제 분석의 필요성
(3) 과제 분석의 유형
(가) 학습위계별 분석법
(나) 학습단계별 분석법
(다) 시간․기능별 분석법
(4) 과제 분석의 절차
(가) 과제의 구조 파악
(나) 과제 분석의 절차

8. 과제분석
1) 지도 계획(총 시간)
2) 지도 계획(총 7시간)예

9. 평가 계획(평가 관점)

10. 지도의 실제와 예
1) 지도의 실제
(가) 단계
(나) 학습 내용
(다) 학습 활동
(라) 시 간
(마) 유의점
(바) 자 료
(사) 평 가
2)지도의 실제의 예

11. 자료 준비 계획
(1) 교사 제작 자료
(2) 형성 평가 계획
1) 이원 목적 분류표
2) 평가 문제 및 채점 기준



본문내용
1. 학습지도안의 의미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의문은 교육자에게 주어진 핵심적인 문제이고, 현장 교사들의 평생의 과제이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일차적인 노력의 하나가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일이다. 학습지도안은 종래에 교수안(교안) 또는 보도안 생활안 등의 이름으로 불리워진 것으로 이렇게 그 명칭이 다양한 것은 학습지도가 교사중심인가 학생중심인가에 연유한 것이다 한편 학습지도안에 대한 관점도 두 가지 입장이 있다. 하나는 학습지도안 불필요론으로 학습자의 자유로운 학습활동을 구속하여 틀에 박힌 수업이 전개되고, 개성의 발달을 억제한다는 것과 교사 자신도 지도안에 구애되어 활발한 지도활동이 제한을 받는다는 이유에서 형식적이고 일률적인 지도안 작성을 지도안 작성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는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지도안 작성에 대한 염증에서 생긴 것이라 볼 수 있다 두 번째 것은 학습지도안의 절대 필요론이다. 이것은 사전계획을 통해서 학습의 요건을 빠짐없이 다룰 수 있고, 지도의 탈선을 방지하고, 임시응변식의 수업은 불완전하기 쉽다는 이유에서 모든 교수․학습 활동은 계획성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 구체적인 계획이 바로 당해 교사가 작성하는 학습지도안이다. 그 지도안에서 학습지도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치밀하게 계획하여야 한다. 학습지도안은 작성하여야 한다. 지도안이 사전에 준비되지 않은 수업은 정처 없이 떠도는 나그네의 여로와 같다. 지도 없이 떠나는 탐험과 같다. 학습지도안은 「어떤 목표로, 어떤 내용을, 어떤 차례나 내용으로 지도할 것인가를 예상 발견하여 그것을 한 눈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기재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그것은 실제 수업의 설계도 또는 수업가설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때에는 학습내용의 성질, 교재의 종류, 학습자의 요구수준, 학습환경, 학교의 여건 등에 따라 그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실제적 과정은 교사의 교육관, 인격,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 학생지도관 등 교사의 교육적 자질이 종합적으로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수 ․학습의 현장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여러 여건도 충분히 고려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종합계획으로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국어 1-1),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0
한국 교원 단체 연합회 새교실 5월호, 서울 : 한국교육신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학습 장소의 다양화3) 상대방과의 대화의 질적 향상4) 성장의 실감5) 작품 수준의 향상3. 정리와 향후 과제Ⅶ.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사회과 학습1. 인터넷 및 네트워크 시스템과 학습과의 관계1) 주제 설정2) 조사 활동3) 조사 내용의 교류4) 조사의 정리5) 제안서 작성6) 제안의 음미7) 제안의 발신지 찾기8) 수업에서 소개9) 현지조사를 위한 단서와 수행 여행에서의 활동 예정2. 단원 설정의 의도3. 본시 수업 지도안1) 본시의 설정 의

  • [교육행정 및 교욱경영] 학교,학급 경영론
  • 교육방침을 수ㅜ림하고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교육계 획을 설정하는 일의 영역② 교직원의 신분, 복무, 현직연수, 후생복지 등 인사에 관한 일의 영역③ 학교의 교지, 교사, 교구, 각종의 특별교실 등 시설을 관리하고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일의 영역④ 학교에 비치하거나 학교 내․외에 전달할 각종의 문서를 작성하고 발송, 접수, 보관 보 존하며 절차에 따라 공람하는 등 사무처리에 관한 일의 영역⑤ 학생의 입학, 진급, 퇴학, 제적, 졸업 등의 취한

  • 복식수업 평가
  • 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시도하기는 하였으나, 복식수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미하였다. 전남교육청은 복식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복식수업 연구의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보여진다.이에 비해,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으로부터 오는 교사의 심리적, 행정적, 교육적 부담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시도하기는 하였으나, 복식수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미하였다. 전남교육청은 복식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복식수업 연구의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보여진다.이에 비해,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으로부터 오는 교사의 심리적, 행정적, 교육적 부담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학습내용의 성질, 학습자의 요구수준, 학습환경 등을 고려해서 융통성 있게 작성되었는가가 분석의 전제가 되며, 지도안의 기본요건(단원명, 단원의 개관, 목표, 구성, 차시별 학습계획, 평가계획, 학생 실태, 본시 수업의 실제 등)을 구비했는지를 분석한다.(2) 수업목표수업목표는 한 시간의 수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학생이 성취해야 할 행동의 양식을 서술한 것이다. 임인재(1976), 변영계(1979)등은 수업목표 진술 요령으로 첫째, 학습후에 나타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