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욱경영] 학교,학급 경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학교경영론
1.학교경영의 의의
2. 학교경여의 편제
3. 학교사무관리
4. 공부관리
5. 문서관리

제2절 학급경영론
1. 학교경영의 의의
2.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3.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본문내용
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이란 "어떤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 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합하는 활동“ 즉, 학교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장의 자주적 관점에서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제 하는 활동과정

반적인 사무나 일을 말하는 것이다. 교장은 교무를 통활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고 규정한다.

교무의 최종 책임자이기는 하지만 교장 혼자서 학교의전체 사무를 처리할 수 없으므로 교감․부장교사․교사․사무직원 및 기타 직원에게 분담하는 것이 관례인데 이를 교무분장이라고 한다. 교무분장조직은 학교별로 달라지겠지만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적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직원의 협동체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경영의 영역
① 학급경영 계획의 수립: 목표설정, 학생 ․ 가정환경 ․지역사회 조사 등
② 집단조직 및 지도 영역: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 분위기 조성
③ 교과학습 영역: 학습지도안 작성, 가정학습지도, 특수아지도 등
④ 특별활동 영역: 자치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 등
⑤ 생활지도 영역: 인성지도, 학업문제지도, 진학 ․ 진로지도, 건강지도, 여가 지도 등
⑥ 환경 ․ 시설관리 영역: 물리적 환경 정비, 시설관리, 비품관리, 게시물관리, 청소관리 등
⑦ 사무관리 영역: 학사물 관리, 학습지도에 관한 사무, 학생기록물 관리, 가정 연락물 관리, 각종 집무관리 등
⑧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관리 영역: 가정과의 유대, 지역사회와의 유대, 교육 유관기관과의 유대,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봉사활동 등이다.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장택현 교육과학사(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행정학적 기초 / 교직과 교사
  • 교육행정 현상이나 교육 조직 분석에 대한 대안적 이론으로 들 수 있다.4.교육행정의 주요영역1)교육행정의 이론적, 실제적 탐구영역(1)교육계획-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준비과정(2)학교경영-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 관리하며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의 조직, 운영, 평가를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3)학급경영- 교육활동의 최종단위인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학교 경영 및 학급 경영에 주는 교육적 의의와 경영행위의 시사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이론의 요약 과학적 관리론은 고전적 관리 이론으로 Taylor의 과학적 이론과 행정관리론, 관료제론이 있다.1)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테일러는 조직 내외의 변화에 따라 보다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관리기술 개발의 대표자라 말할 수 있는데, 그는 산업 조직에서 종업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테일러는 그 자신 스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행정행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당성하기 위한 여러 사람의 협동적 행위라고 보는 견해.(4) 포괄설 - 교육행정을 포괄적으로 정의해야만 교육행정의 본질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2. 교육행정의 영역(1) 교육행정의 주체구조대상 1) 주체 - 중앙 : 교육부지방 : 특별시와 광역시 및 도 교육청단위 교육기관 : 교육부와 교육청의 소속 기관과 각급학교와 사회교육기관2) 구조 - 학무행정 관리행정3) 대상 - 취학전

  •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학교 경영 및 학급 경영에 주는 교육적 의의와 경영행위의 시사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이론의 요약 과학적 관리론은 고전적 관리 이론으로 Taylor의 과학적 이론과 행정관리론, 관료제론이 있다.1)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테일러는 조직 내외의 변화에 따라 보다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관리기술 개발의 대표자라 말할 수 있는데, 그는 산업 조직에서 종업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테일러는 그 자신 스스

  • [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학교경영계획16◆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 수립17※ 교수학습 사이트 소개20※ 참고문헌24제 3 부 학교 ․ 학급행정제 11 장 학교경영기법 학교경영: 학교에 속해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