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 장애유아 통합보육의 현실과 발전 방안(통합보육 프로그램)
- [학교사회복지]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ADHD) 아동을 중심
- [IEP][개별화교육계획][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일반적지침,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실시현황,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전통적접근과 최근접근 비교, IEP(개별화교육계획) 관련 제언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와 목표와 기능
1) 개별화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목표와 기능
1) IEP 목표
2) IEP 기능
(1) 관리도구로서의 기능
(2) 평가도구로서의 기능
(3) 적절한 교육적 배치와 절차를 위한 도구로서의 기능
2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기원과 법적 배경
1) IEP 기원
2) IEP 법적 배경
(1) 미국의 IEP에 대한 법령
(2) 우리 나라의 IEP에 대한 법령
3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의 전제조건과 작성방향
1. IEP 작성의 전제조건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작성방법
1) IEP의 내용 전개에 필요한 구성요소
(1) 현행수준
(2) 장/단기 교육목표
(3) 특수교육환경에의 배치와 관련서비스 내용
(4) 일반교육프로그램의 참여정도
(5) 평가계획
(6) 교육시작과 종료시기
(7) 전환교육(transition)교육
2) IEP회의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절차
1) 의뢰
2)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① 평가자 ② 평가절차
4장. IEP의 문제점과 현실화 방안
1. IEP의 문제점
1) IEP를 작성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경비를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2) 목적 진술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3)부모의 참여가 저조하다
2. IEP 작성 실태 및 현실화 방안
1) IEP 작성 시 애로사항
2) 관련 교사 협조
3) IEP 작성 시기
4) 목표 설정 방법
5) 단기 목표 설정 간격
6) 목표 수정 방법
5장. IEP 작성의 예-현재 수행수준
1. 학업적/교육적 성취
2. 사회성 발달
3. 신체적 발달
4. 아동 관리의 필요사항
5. 진단평가의 결과
6. 목표와 목적 (적절히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만큼 이 페이지의 사본을 사용)
1) 측정 가능한 연간 목적
2) 측정 가능한 연간 목적
3) 측정 가능한 연간 목적
7. 개별교육프로그램 서식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Form)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은 아동의 장애정도 및 특성에 따라 일반학급, 특수학급, 특수학교, 또는 보호시설에 배치되어 교육을 받아왔다. 이는 장애아동을 장애정도별로 구분하여 배치한 것이지,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체계라고 말하기 어렵다.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장애아동은 개인간차 뿐만이 아니라 개인내차가 심하기 때문에 개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975년에 제정된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PL.94-142)은 장애아동의 개별화교육에 대한 이념과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동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이 법률의 제정은 장애아동의 교육권을 법적으로 보장받게 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래 전부터 장애아동의 개인적인 요구와 필요에 따라 개별화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각 특수교육 기관마다 아동의 특성과 교육여건에 따라 개별화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하면서 이러한 내용을 의무화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법 규정에 포함되었다. 특수교육진흥법 16조를 보면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 및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 방법을 강구하여 특수교육대상자로 하여금 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도록 하여야 한다.”라고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육을 의무화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동법 시행령 14조에는 개별화교육의 작성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규칙 제9조에는 개별화 교육운영에 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계획과 작성 방법에 관한 구체적 절차는 명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많은 혼란을 초래하기도 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아동 평가도구의 미비, 학급당 인원수의 과다, 분리교육 위주의 교육 정책, 일반교사의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등 교육환경의 열약으로 개별화교육이 실효를 거두기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급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는 각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과별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실행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도서>
김정권(1990). IEP구성을 위한 교육진단 평가. 특수교육연구, 17, 1-32.
김정권(1992). IEP 구안실제.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편). (1996).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 한 우. 대구대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