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어문] 학문에 자유가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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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학문의 규제로 인한 폐해
1. 분서갱유(焚書坑儒)
2. 일제강점기(日帝强占期) 당시 억압 된 학문
3. 군사 정권 시대의 탄압 받은 학문

Ⅲ.자유로운 학문 활동의 영향
1. 세계 강대국이 된 미국
2. 발달한 학문을 가졌던 이슬람 문명
3. 유럽열강 및 일본의 침략전쟁

Ⅳ.결론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학문이라 함은, 배울 학(學)에 물을 문(問)이 합쳐서 만들어진 말이다. 즉, 여러 사람들에게 물음으로써 배움을 행하여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 단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설명을 찾을 수 있다. ① 지식(知識)을 체계적(體系的)으로 배워서 익히는 일. 또는, 사물(事物)을 탐구(探究)하여 이론적(理論的)으로 체계화(體系化)된 지식(知識)을 세우는 일 ② 일정(一定)한 분야(分野)에서 어떤 이론(理論)을 토대(土臺)로 하여 체계화(體系化)한 지식(知識)의 영역(領域)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요약을 하자면 지식을 얻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체계적인 영역으로 특화한 것을 학문이라 이름을 지은 것이다. 결국 우리가 생활하면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한다면 모든 것이 학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문을 좀 더 발전시키고 수행해 나아가기 위해선 어떠한 것이 필요할까? 스승? 학교? 자본?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우선 학문의 자유가 가장 먼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자유가 보장되어야지 그 학문이 꾸준히 발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학문의 자유가 보장이 되고 안 되므로 인해 각기 어떠한 결과를 가지고 갈 수 있었는지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Ⅱ. 학문의 규제로 인한 폐해
1. 분서갱유(焚書坑儒)
분서갱유(焚書坑儒).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가장 대규모로 이루어진 학문규제 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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