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 매체의 특성과 제작, 활용 -그림, 사진, 슬라이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그림, 사진, 슬라이드의 기능과 제작

2.1. 시각자료의 기능
2.2. 전반적인 시각자료의 제작과 제시
2.3. 그림자료
2.4. 사진자료
2.5. 슬라이드

3. 수업 활용의 예

3.1. 그림자료의 활용
3.2. 사진자료의 활용
3.3. 슬라이드 활용 수업

4. 결 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 생활에서 ‘매체’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TV를 켜고 뉴스를 보거나 신문을 읽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버스에서는 mp3를 이용하여 음악을 듣고, 약속장소에 도착해서는 친구에게 휴대폰으로 전화를 한다. 친구를 만나서는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다. 집에 돌아와서는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에 접속하기도 한다. 이처럼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매체는 수업 현장에서도 두루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수업에서의 기여도 여러 가지로 찾아볼 수 있다.
‘영상 세대’라는 말이 있듯이 위와 같은 매체들은 학생들에게 더욱 익숙한 것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수업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학습을 보다 재미있게 해주고, 학습을 상호작용적으로 만들어주며, 학습의 질을 높여주어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매체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고에서는 매체, 특히 그림, 사진 자료에 초점을 맞추어 그러한 매체가 어떠한 특성과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그림, 사진, 슬라이드의 기능과 제작

2.1. 시각자료의 기능

수학시간에 ‘꼭짓점’에 대해 배운다고 가정해보자. ‘꼭짓점’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교사가 ‘각(角)을 이룬 두 직선이 만나는 점, 또는 다면체의 세 개 이상의 면이 만나는 점’ 이라는 언어적 표현으로 설명하는 것 보다 실제로 다면체를 그리고 꼭짓점이 어느 부분인지 가리키는 것이 훨씬 이해가 쉬울 것이다. 이처럼 의도하는 목적에 맞게 시각자료를 고안하면, 시각자료는 교수-학습에서 학습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이해를 도와주고 그리고 기억하는 것을 도와주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주영주 ․ 최성희,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1999, p.56.

첫째, 학습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학습자에게 원하는 학습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우선 중요한 것은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새로운 시각 자료는 학습자로 하여금 신기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자극자료로 작용하여 학습자의 관심을 끄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효과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위에서 예를 든 것과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설명할 때 시각자료를 함께 제시하면 학습자의 이해가 쉬워지고 빨라질 수 있다.
셋째, 효율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잘 고안된 시각자료는 언어적 설명보다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쉽게 기억하도록 도와준다. 그림과 같은 시각자료는 생각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학습자가 필요할 때 기억으로부터 인출을 쉽게 유도한다. 위의 책, pp.56-57. 참고.

이러한 시각자료의 기능을 통해 학습자는 학습 내용을 더 효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 메시지를 해석하고 읽어 내는, 즉 시각적 메시지로부터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인 ‘이해능력’과 자신의 사고를 그림 등의 형태로 변형시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인 ‘구성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교육을 통해서 길러줄 수 있는 것이나, 또한 학습자가 이러한 능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 사전에 판단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알맞은 자료를 고안하는 것도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주영주 & 최성희,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1999.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한국방송통신대학, 1999.
손수미,「교수매체를 통한 영어 학습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 전공 학위 논문(석사), 1999.
한효석 & 박근미, 『열린수업 100가지』, 푸른나무, 2000.
설양환 외,『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 에듀 코리아, 2002.
정경열, 『사진기자 사진을 말하다』, 조선일보사, 2004.
정윤희, 『디카 앤 더 시티』, 길벗,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수업이 문자 정보와 그래픽 정보만 제시하는 것에 반하여 멀티미디어는 실물과 같은 사진, 소리, 애니메이션, 움직이는 영상 등의 3차원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교육의 새로운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다.실과 교육과정에서도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방안이 지도계획에 반영되도록 하며 모든 영역에 컴퓨터를 활

  • 교수학습매체(수업매체,교육매체)의미,분류, 교수학습매체(수업매체,교육매체)기능,효과, 교수학습매체(수업매체,교육매체)활용기법,활용사례
  • 매체2. 교수적(Tutor) 관점3. 피교수적(Tutee) 관점 Ⅵ. 교수학습매체(수업매체, 교육매체)의 효과1. 교수학습 매체의 상대적 효과성 비교 연구2. 교수학습 매체의 절대적 효과: 매체 속성에 관한 이론Ⅶ. 교수학습매체(수업매체, 교육매체)의 활용 기법1. 활용 방법1) 매체의 사전 점검2) 제시방법 숙달3) 환경 갖추기4) 학습자의 준비5) 매체의 제시2. 활용 기법1) 실물․표본․모형2) 사진․그림 교재3) 챠트4) 칠판․융판․게시판5) 슬라이드6) OHP7)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의 변화
  • 매체 개념의 고육공학은 영사기, 녹음기, TV, 비디오디스크,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의 기술을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체를 교수보조물로 간주하고 교수기기와 그 사용절차를 중시하였지만, 학습자의 개인차나 교수내용의 선정, 수업설계를 등한시하였다. 이 패러다임은 시각교육과 시청각 교육 분야 실천가들에 의해 1950년대 지지되었고, 슬라이드와 영화 등을 제작하

  • 교수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1) 교수매체의 선택(1) 학습자 특성(2) 수업 상황(3) 학습 목표와 내용(4)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5) 수업 장소의 시설(6) 실용적 요인2) 교수매체의 제시 방법(1) 사진 자료(2) 녹음 자료(3) OHP(4) 슬라이드(5) 컴퓨터 자료4.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한 교수매체 선택 방법1) 학습자 분석2) 목표 진술3) 매체와 자료 선정4) 매체와 자료 활용5) 학습자의 참여 유도6) 평가와 수정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일반

  • [디지털문화]디지털 미디어교육
  • 교육외적인 요인에 의해 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 내적인 요소들이 변화 학교교육은 정보통신 혁명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정책을 비롯한 교육지원체제, 교육과정, 수업방법개선 등이 맞추어 지는 것이 시급한 과제 (2) 디지털 시대의 교육방식과 장점   -실물화상기 : 교과서의 삽화, 사진, 그림 자료, 문자, 실물, 슬라이드 등을 확대하여 보여 주며 다른 교수 매체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