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가영역
문제분석
정보 수집과 의사 결정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의 성질과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
준거지향측정
사전에 설정된 목표를
학습자가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기술을 의미
형성평가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수 자료나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수업의 진행과정이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자료나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것을 의미
총괄평가
적절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 정보를 이용하여
향후 지속적인 활용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
평가영역: 교육공학적 과정 및 산물에 가치 부여하는 활동영역
-> 자료, 프로젝트, 프로그램 수준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하부영역
학습자 특성확인,
우선순위 결정하는 것
포함
기술상 검토, 개인교수,
소집단이나 대집단
시험적용에 의한 자료수집.
수집을 위해
관찰, 사후검토,
간단테스트 활용
프로그램이 모두 완성된후
시행되는 평가.
형식화된 자료수집
절차와 방법 활용.
비교집단연구, 준실험연구사용
*
즉, 형성평가는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실행되는 활동이며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이 모두 완성된 후 시행되는 평가이다. 형성평가는 기술상 검토와 개인 교수, 소집단 또는 대집단 시험 적용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관찰, 사후검토, 간단한 테스트를 활용한다. 반면에 총괄평가는 보다 형식화된 자료 수집의 절차와 방법을 활용하며 비교 집단 연구나 준실험적 연구를 사용한다.
HOBAN 의 시청각교육
추 상
구 체
언 어
도 표
회화 및 사진
슬 라 이 드
입 체 도
필 름
모 형
실 물
전 체 장 면
( 견 학 )
[그림 1-2] 호반의 시청각 자료분류
*
여기서 시청각자료는 추상적 개념을 이해할 때 그러한 과정을 도와주는 일종의 보조물.
시청각자료는 그것이 실제를 얼마만큼 제대로 보여주는가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된다.
즉,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거나 보조하기 위해 학습자 흥미 유발시키기 위해
언어적 자료를 대신한 시청각자료를 제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공학에서의 발달 영역을 잘 표현 한듯
  • 56963***
    (2024.03.23 12:05:00)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만남의 교육학 레포트
  • 교육학적 의미교육에 대한 이해기술 공학적 교육관 목표지향적 교육 만드는 교육(수공업 방식) 교육에 맞춰 어린이를 형성 유기체론적 교육관 자라나게 하는 교육 교육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발달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발달을 위한 자유로운 공간을 허용하는 것이다. 적극적 교육소극적 교육도야란?세월1분기2분기3분기4분기동부27.4 90 20.4서부30.6 38.6 34.6 31.6북부45.9 46.9 45 43.9학문 영역지속성교육학의 기본 개념은 학

  • 1주 1강에서 공부를 왜 하는지, 공부의 목적은 무엇인지 학습했습니다
  • 교육학의 발달과 더불어 끝없이 분화된다. 그 중 최근에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해서 특수부문에 있어서 여러 종류의 교육연구가 개척되어 있다. 교육행정교육재정비교교육 등은 많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1960년대 이후 구미 여러 나라에서 발달을 보게 된 교육공학도 주목의 대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교육학을 분류하자면 기초 이론, 방법 및 기술, 현장 실천, 교과 교육학, 교육 단계, 개별 영역, 사회 교육, 가정 교육이 있다.Ⅱ. 본론

  • 기독교교육사상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기독교교육사상기독교교육사상1.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기독교교육은 어떠한 학문인가? 기독교 교육은 어떠한 학문의 특징을 지니는가? 기독교 교육학이라는 용어는 기독교교육 이라는 특수한 교육 행위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차원의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적 영역을 지칭을 하는 말이다. 다양한 정치, 문화 생활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삶의 형태와 사회 경제적 구조 등을 정확하게 인식하게 하며 성서의 내용이 그 인생에 어떠한 의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교육6미국의 문화역량 개념직업능력으로서의 문화역량발달과정으로서의 문화역량학습과정으로서의 문화역량시스템으로서의 문화역량개념사회복지사, 학교상담사, 교사가 다양한 배경을 가진 클라이 언트를 만나는 직업영역의 핵심역량유색,다른백인 등의 계층, 인종, 정체성, 젠더, 저소득층, 종교, 영성, 성적지향, 이민 등 다양성 증가전문성과 팀워크->문화역량이 요구다양하고 유일한 경험의 차이와 유사를 인식, 정신건강 및 교육실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