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평가영역
문제분석
정보 수집과 의사 결정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의 성질과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
준거지향측정
사전에 설정된 목표를
학습자가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기술을 의미
형성평가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수 자료나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수업의 진행과정이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자료나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것을 의미
총괄평가
적절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 정보를 이용하여
향후 지속적인 활용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
평가영역: 교육공학적 과정 및 산물에 가치 부여하는 활동영역
-> 자료, 프로젝트, 프로그램 수준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하부영역
학습자 특성확인,
우선순위 결정하는 것
포함
기술상 검토, 개인교수,
소집단이나 대집단
시험적용에 의한 자료수집.
수집을 위해
관찰, 사후검토,
간단테스트 활용
프로그램이 모두 완성된후
시행되는 평가.
형식화된 자료수집
절차와 방법 활용.
비교집단연구, 준실험연구사용
*
즉, 형성평가는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실행되는 활동이며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이 모두 완성된 후 시행되는 평가이다. 형성평가는 기술상 검토와 개인 교수, 소집단 또는 대집단 시험 적용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관찰, 사후검토, 간단한 테스트를 활용한다. 반면에 총괄평가는 보다 형식화된 자료 수집의 절차와 방법을 활용하며 비교 집단 연구나 준실험적 연구를 사용한다.
HOBAN 의 시청각교육
추 상
구 체
언 어
도 표
회화 및 사진
슬 라 이 드
입 체 도
필 름
모 형
실 물
전 체 장 면
( 견 학 )
[그림 1-2] 호반의 시청각 자료분류
*
여기서 시청각자료는 추상적 개념을 이해할 때 그러한 과정을 도와주는 일종의 보조물.
시청각자료는 그것이 실제를 얼마만큼 제대로 보여주는가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된다.
즉,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거나 보조하기 위해 학습자 흥미 유발시키기 위해
언어적 자료를 대신한 시청각자료를 제공
자료평가
- 교육공학에서의 발달 영역을 잘 표현 한듯
- 56963***
(2024.03.23 12:05: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