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Creative Company-창의적 기업을 만드는 7가지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책읽기를 시작하며...
#우리는 얼마나 창의적인 사고를 하면서 살고 있는가?
#호기심
#실험정신
#감각
#스푸마토
#예술과 과학
#육체
#연관성
책읽기를 마치며...
- 본문내용
-
책읽기를 시작하며...
창의력라는 단어와 기업을 연결시켜 생각해 본다면 광고회사나 IT와 관련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회사 등으로 그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는 편견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밀려오는 정보 사회 속에서 멀티플레이어를 원하고 있는 사회적 조류를 고려해 본다면, 더 이상 창의력은 예술가에게 한정지어지는 자질이 아니다. 기업의 구성원 모두가 창의력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알고, 본인의 내재된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그러한 창의력을 충분히 수용할 줄 아는 기업...이러한 모습만이 21세기를 살아가는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진정한 기업이 아닐까?
로타 슈페트에 따르면 창의력은 우리의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호기심, 비판능력, 용기가 있다면 충분히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과연 나는, 그리고 현대를 살고 있는 내 주변의 모든 이들은 얼마나 사고하고 있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인류의 역사상 가장 창의력 있다 칭할 수 있는 화가이자, 철학자, 그리고 건축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전인적 인간상으로 선정하고 그의 창의력의 구성 요소를 하나씩 되짚어보며, 기업과 기업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창의적인 사고를 하면서 살고 있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살았던 시대는 인간 중심의 르네상스 시대이다. ‘르네상스인’이라는 말은 여러 분야에 다양한 관심과 재능을 보이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알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남성들을 비유한 말이다. 물론 시대의 상황에서 이해하자면 여성은 그렇지 못한 존재로 파악되었기 때문에 당시의 정의에서 배제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르네상스인이 되기 위한 요건에서 전제되는 것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숙고라는 과정이다. 숙고란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하는 것으로서 이미 존재하는 사실들이나 사건들을 되새겨보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나 연관성을 깊이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숙고한다는 것은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배유고, 파악하며, 인식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숙고라는 행위에는 폭넓게 사고한 후에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연관성을 규명함으로서 인간에게 깨달음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