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정의 및 목적

2.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기본관점

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활동내용

1) 활동내용

2) 개입방법

3) 특성

4. 그 밖의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차이

5.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현 상황과 논쟁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이다. 학생들에게 교육적 측면 이외의 그들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이 둘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엄연하게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은 분명 각기 다른 분야로서 학교에 존재한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은 서로가 하는 과업이 다르고 그만큼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이렇게 비슷하게
느껴지는 두 분야의 대한 차이점을 찾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 두 분야의 차이점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교사회복지와 학교 상담에 대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 연구 방법

조사를 위해 사용한 자료수집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그에 부족한
부분은 도서관에 가서 문헌자료로 보충하였다. 그리고 동영상을 포함하는 시, 청각 자료를
수집하여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정의 및 목적

(1)‘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및 목적

학교사회복지는 주로 학교에 상주하면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
하여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여 학교교육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하여 궁극
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교육평등이라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의 복지를 실현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목적들을 이루기 위해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의 연계 활동에 중점을 두어 목적을 실현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상담 & 교육복지)
  • 청소년복지론( 상담 & 교육복지 )Ⅰ. 서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Ⅱ. 본론1. 일반 상담 vs 학교사회사업가 상담 차이2. 군산 진포중학교3. 군산 성폭력상담소* Q&AⅢ. 결론1. 제언* 기관방문 사진Ⅰ. 서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헌법 제31조모든 국민이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함을 명시하고 있다.교육기본법 제8조

  • 상담교육복지 레포트
  • 복지 실시 현황① 전라북도 교육복지사업 실시 현황② 군산시 교육복지지원사업 실시 학교총 학교 수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전라북도13060691계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군산251411-산북초, 구암초, 소룡초, 경포초, 군산초, 문화초신흥초, 신풍초, 군산남초, 월명초,군산동초, 금강초, 미령초, 군산중앙초군산남중, 산북중, 서흥중, 영광중, 월명중, 제일중, 군산중, 진포중, 동산중, 금강중, 동원중-서론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일반 상담

  • 굿네이버스 전북서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실습 종합평가서
  •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접해봄으로써 하고 싶은 일들과 앞으로의 일들을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3)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1) 자원에 대한 내용학교에서 했던 프로포절, 사례관리 자료들을 이용해서 실습 과제를 위해 사용했고, 좀 더 전문적인 이해를 위해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아동복지론 책을 다시 한 번 읽었다.(2) 평가초반 작성으로 어딘가 부족했고 미숙했지만 양식대로 했다

  • 실습 평가서 반포 종합사회복지관 소개
  • 사회복지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에 대해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실습퀴즈의 경우 미리 공부를 하여 캠프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했는데, 미리 실습퀴즈 준비를 하지 못하여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생겼다. 차후에는 일정에 맞춰 준비하기보다는 미리 일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④ 1월 16일~1월 19일, 1월 23일- 청소년 사회복지학교 프로그램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이 때 청소년 자원봉사 캠프에서와는 달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와 관련하여 사회복지기관 또는 유관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업을 2건 이상 조사하여 비교 정리한 후, 문제점, 보완점, 기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기소개서를 쓰는 활동 이후의 사후 관리까지 추가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살펴보았다. 결국 이러한 복지 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늘리고 민간 단체의 지원이 강화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본고를 계기로 청소년 지원 사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이에 대한 지원이 강화가 되길 바라는 바이다.참고문헌청소년복지론 교안강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http://www.wagle.or.kr/sub11/sub01.php관악들꽃청소년자립지원관, http://www.youthil.or.kr/index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