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상담 & 교육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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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 상담 & 교육복지 )
Ⅰ. 서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Ⅱ. 본론
1. 일반 상담 vs 학교사회사업가 상담 차이
2. 군산 진포중학교
3. 군산 성폭력상담소
* Q&A
Ⅲ. 결론
1. 제언
* 기관방문 사진
Ⅰ. 서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
헌법 제31조
모든 국민이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함을 명시하고 있다.
교육기본법 제8조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모든 국민은 이를 지킬 의무가 있다.
2) 학교의 역할
학교는 아동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습과 생활의 공간인 동시에 지식함양과 자아실현을 통해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사회 환경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하고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화를 도모할 책임이 있고, 학생들이 국민으로서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 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제도 내에서 실천되는 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문제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있는 아동들에게 사회복지의 제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활동이다.
협의의 사회복지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활동
광의의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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