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글

Ⅱ 프랑스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1.1 입학 전 교육
1.2 초등교육
1.3 중등교육
1.4 고등교육
2 특징
3 시사점

Ⅲ 독일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1.1 독일 교육제도의 단계
1.2 학년 전 교육
1.3 초등교육 과정
1.4 중등교육 과정
1.5 직업교육
1.6 고등교육제도(대학)
2 특징
3 시사점

Ⅳ 스웨덴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1.1 취학 전 교육
1.2 의무교육(초등 & 중등전기교육)
1.3 후기 중등교육
1.4 고등교육
1.5 성인교육
2 특징
3 시사점

Ⅴ 맺는 말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여는 글

한 나라의 교육체제는 그 나라의 역사와 전통,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데, 그 변화는 교육체제 등의 변화와 개혁을 통해 이루어져왔다. 교육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서양의 여러 나라들은 수세기를 거치면서 교육제도의 변화와 개혁을 통해 안정되고 합리적인 제도를 정착시켜왔다. 우리나라는 해방 전후 근대식 교육이 자리잡은 지 약 한 세기가 흘렀지만 아직도 올바른 교육제도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국가의 근간을 이루어야 할 교육의 틀이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국민들은 오랫동안 새로운 교육제도의 실험 대상이 되어왔다. 교육열이 아주 높고, 그 높은 교육 수준을 짧은 시기에 이룩한 우리의 경제발전 원동력으로 인정해왔지만, 그럼에도 오늘날 교육의 부실이니 교육의 부재니 하는 말은 아직도 우리의 교육현실이 어디에 와 있는지를 실감나게 한다. 시대에 따라 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거치면서도 안정되고 합리적인 교육제도의 틀을 잡아 나가는 것은 중요하고 필요하다 교육도 다른 제도와 마찬가지로 현실에 맞게 개정되고 수정되는 것이 올바른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체제의 방향을 프랑스, 독일, 스웨덴 3국의 교육제도를 보며 잡고자 한다.

Ⅱ 프랑스의 교육제도

1. 교육체제

프랑스의 최소 교육 단위는 유치원이다. 89년부터 시행된 3세부터 5세까지 의무교육으로서 유치원교육은 법적으로 완전무상으로 보장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 세계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전개.국가의 기능과 통제력이 급속히 위축.문화접촉이 빠르게 증폭하고 있어서 문화충돌현상과 아울러 문화 동질화 현상이 진행.세계자본의 지배가 급속히 강화.세계화는 교육부문에도 불가피하게 일어남(1) 세계화의 특징교육변화는 두 차원에서 진행- 개별국가내에서 진행되는 변화- 초국가적으로 진행 개별국가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 기존 교육제도에 대한 개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다수 국가가 인적

  • 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화 장
  • 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화장1.세계화1) 세계화의 특징-세계화는 국가단위의 경계가 약화 또는 무력화되고 세계 전체가 하나의 단위로 통합되어 기존의 국경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과정.세계화2).교육의 변화와 과제1. 개별국가 내에서 진행되는 변화    - 기존 교육제도에 대한 개혁2.  초국가적으로 진행   -국가에 대해 자기주장을 극단으로까지밀고 나가는 국가주의 자본중심 시장원리-많은 나라가 교육개혁을 통하여 도입하고 있는 교육에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Ⅲ. 결론 및 제언Ⅱ.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1) 교육사회학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1)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이 시초, 과거의 교육학자들이 도외시했 던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춘 연구(2)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서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제도의 개혁이 실패한 이 후 교육내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

  • [교육과정] 교육과정 사회학(신교육 사회학)
  • 교육과정사회학은 이런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 놓았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중시되는 지식은 무엇이며, 교육의 내적 과정이 어떠한가를 탐구한다. 이런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구사회에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하게 되면서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영국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교육제도를 단행하였다. 예를 들어 조기선발

  • [교육사회학] 교육을 문화과정으로 보는 관점
  •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자본주의 사회와 관련하여 교육제도를 다룬 후 한국의 교육제도와 교육현실에 대해 사회학적 시각으로 접근한다.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대중교육의 등장배경,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교육과 국가, 교육과 계급 재생산,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등을 다룬다. 자본의 논리에 의해 교육이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살핀다. 이어서 제3세계가 중심국에 종속되면서 교육이 왜곡되는 것을 미국의 해와 교육원조와 관련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