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특목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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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특목고의 정의
2. 형성 배경 및 목표
3. 종류 및 현황

Ⅱ. 본 론
1. 특목고 교육의 특징 및 장점
2. 현재 부각되는 사회적 쟁점

Ⅲ. 결 론
- 개선 방안 및 나아가야 할 길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특목고란?
󰋼 특수목적고등학교란 특정 분야에 소질이 있는 학생을 선발해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 는 고등학교를 말하며 근거법령이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90조에는‘특수 부야의 전문적 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2. 목표 및 형성 배경
(1) 형성 배경
󰋼 1974년부터 지난 몇 십년간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온 평준화 정책은 학습 집단의 이질 화에 따른 교과 학습 및 생활지도상의 어려움, 학력의 하향적 평준화, 그리고 사학의 독자성 상실로 인한 자율성 및 다양성의 훼손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따라 특수 목적형 고등학교는 당초 고교 평준화 정책을 보완하기 위한 차원으로 특수재능교육을 위한 예술고, 체육고와 같은 특수목적을 가진 고등학교가 설치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 대 이후에는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 중반에는 교육개혁 위원회의 교육개혁 방향에서 ‘고교체제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 등이 추진되면서 다 양한 고교 유형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런 학교들은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학교, 자 율학교, 자립형사립고등학교 등의 특수 목적을 가진 고등학교들이었다

(2) 목표
󰋼 특수재능의 개발에 중점을 둔 특수목적 고등학교들은 공통적으로 학교의 교육목표를 특수재능의 개발과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인성의 함양의 두 가지를 가장 중요 한 목표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사이트 www.kedi.re.kr
한겨레 기사 2007.9.12 19:39
-강영혜박사 ‘특목고 현주소와 특목고 정책의 향후 개선 방안’
특목고 넷 www.tukmokgo.net
오마이뉴스
-이종태소장 ‘교육부정책보고서: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중장기 운영방향 및 발전 방안연구’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체제 연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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