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정의, 장점, 구성, 발달, 적용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정의

Ⅲ. 미술치료의 장점

Ⅳ. 미술치료의 구성 조건
1. 환경
1)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치료자의 역할 및 참여)
2. 시간
3. 구성
4. 매체

Ⅴ.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
1. 발달미술치료의 과정
2. 평가
3. 감각운동기의 미술치료
1) 재료
2) 자기, 타인, 사물의 애착과 분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3) 긍정적인 감각과 단순한 운동도식을 획득하기 위해
4) 인과관계를 발견하기 위해

Ⅵ. 미술치료의 적용
1. 단위프로그램
1) 개인 미술 치료
2) 집단 미술치료
2. 주요 치료 기법
1) 난화에 의한 미술치료법
2) 꼴라쥬 기법
3) 소조활동에 의한 미술치료법
4) 풍경구성법
5) 그 외의 기법들
3. 대상 및 선정절차
4. 필요한 시설 및 장비
본문내용
미술치료란, 그림이나 조형 등의 미술활동이 치료적으로 이용되는 형태를 미술치료(또는 미술요법:arttherapy)라고 한다. 미술치료는 그 이론적 바탕이나 적용방법에 따라 표현요법(또는 표현치료: expressive therapy), 예술치료(Creative art therapy)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초기의 미술치료는 정신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두려움이나 언어장애 때문에 말하지 못하는 것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었다. 목이 아파 말하기 어려울 때, 우리도 글이나 그림을 통해 이야기하듯 마치 제2의 언어처럼 사용되었다. 이렇게 심리치료의 수단으로 미술을 이용하는 경우, 그림의 내용이나 표현방법, 연상 등을 분석하여 한 개인이 자신의 내면세계(생각, 느낌, 경험 등)를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때, 미술치료사는 보다 풍부하고 진솔한 표현을 이끌어 내고, 대화를 통해 그림의 내용이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게 된다. 또,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의 조화와 일치를 시도하도록 돕고, 그 과정에 함께 하여 용기를 북돋아 주며, 심리적 안녕이나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지적, 심리적 성장을 돕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Ⅱ.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미술 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나움버그는 초기에는 미술 교육자로 활동하였고 후기에는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여 왈던(Walden)에 정신분석적 윈리를 토대로 특수 미술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나움버그는 정신분석학자로서 자신의 자유로운 표현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그리는 작업?을 통하여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며, 창작활동을 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미술치료
  • 목 차Ⅰ. 서론 Ⅱ. 미술치료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배경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 5. 미술치료적 접근 6. 미술치료와 교육의 차이점 및 공통점 7. 미술치료의 적용 8. 미술치료 대상 9. 치료실 환경 10. 치료계획과 진행 11. 치료과정12. 관찰지 형태 13. 회기 기록에 주요사항 14. 미술치료과정의 상황 15. 미술작업 결과 16. 미술치료의 심리적 이해 17. 색 상징 의미 18. 풍경화 구성법 19. 장애별 미술 치료적 접근 20.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치료사가 유도하는 바이다. 또한 재료에는 미술재료와 미술 외적 재료로 나눌 수 있는데 미술재료는 인지가 가능한 발달단계의 아이에게 적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공생기 이전의 단계나 발달적으로 지체된 내담자들에게는 상징화 능력이 부족하므로 그들이 충분히 만족해 할 수 있는 미술 외적 재료 즉 유아기 적인 재료를 주는 것이 적합하다. 미술 외적 재료에는 모든 것이 재료가 될 수 있는데 면도크림, 모래, 물, 케이크, 비누, 밀가루 등수도 없이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구성법도화지에 산, 강, 길, 집, 나무, 사람, 꽃, 돌등을 치료자가 제시하는 방향으로, 예를 들면 가장 그리고 싶지 않은 것부터 그리기라는 특정한 방향 제시 아래 그림을 그리게 한다. ⑦ 난화 게임법난화는 유아를 대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며 난화를 완성한 뒤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얘는 누구지? 또는 이건 뭐하고 있는 거야?등의 질문을 하여 그림 속에 있는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 시켜 진단하는 기법이다. 2) 미술치료의 속성과 장점(1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치료의 적용1.3음악치료의 흐름 1.4소 결 (2)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의 구조 및 내용 (3)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3.1 개입과정 및 실행의 단계 3,2 프로그램 내용 3.3 진행과정 3.4 여가인식변화 측정도구 3.5 분석방법 (4). 노인대상 원예치료 효과 분석 (5) 미술치료 5.1 노인미술치료의 효과 5.2 노인미술치료에서 매체의 역할과 기능 5.3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진행절차 5.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I. 노인시대의 도래1 노인문제의 정의

  • 가족미술치료이론
  • 치료에서의 미술) 2) Kramer: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3) Ulman : 통합적 입장3. 미술치료의 장점Ⅱ. 미술치료의 실제1. 미술치료의 적용대상2. 치료의 물리적 환경3. 내담자의 저항과 기법4.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Ⅲ. 미술표현 촉진과 치료기법1. 테두리법2. 그림완성하기3. 난화그리기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5. 매체의 제시6. 꿈의 활용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10. 풍경구성하기11. 협동화 및 그림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