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식음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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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호텔 식음료의 개요

1. 식음료의 개념

2. 식음료부문의 중요요인

Ⅱ. 식음료부의 조직 및 직무

1. 조직의 개념

2. 호텔 식음료 부문의 조직 원칙

3. 식음료부문의 조직의 기능

4. 식음료 부문의 업무 분석

5. 식음료 부문의 조직 관리상 문제점

Ⅲ. 식음료 업장의 종류 및 서비스 기본 수칙

1. 식당 (Restaurant)

2. 주장(Bar)

3. 식음료 업장의 기본수칙

4. 고객영접 및 환송
본문내용
Ⅰ 호텔 식음료의 개요

1. 식음료의 개념

- 식음료란 음식(Food)과 음료(Beverage)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식욕을 충족시켜주는 호텔의 중요한 상품이다. 이러한 일을 담당하는 부서는 생산부문의 조리부와 영업부문의 식음료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두 부서는 각각 독립되어 있지만 상호 협력을 통하여 호텔의 식당 및 음료영업을 담당하고 있다.

- 호텔 식음료는 호텔이라는 특정한 공간 안에서 불특정 고객에게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기 위하여일정한 접대시설과 종사원, 그리고 요리나 조리를 위한 시설을 갖추고 영리를 목적으로 인적․물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의미한다.

- 영리 또는 비영리를 목적으로 일정한 장소에 고객에 휴식을 할 수 있는, 원기와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잘 훈련되고 예절이 바른 종사원이 인적서비스와 식음료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지불받는 업이다.

- 즉, 현대 식음료의 개념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호텔의 한 부대시설로서, 일정한 장소에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놓고 음식물에 서비스를 부가하여, 지불능력이 있는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공공의 시설"로 정의 할 수 있다.


2. 식음료부문의 중요요인

1) 훌륭한 환경 : 식음료업장의 위치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곳으로 고객의 접근도면에서 위치의 선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을 의미하며, 이에 덧붙여 좋은 실내장식과 메뉴와 어울리는 분위기, 종사원의 유니폼과 사용되어지는 기물 류 등이 잘 조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오늘날의 마이카시대와 젊은 층의 외식의 빈번화에 따라 주차장시설과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나 장소의 필요는 훌륭한 환경을 조성하는 한 요소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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