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정의, 유형, 실태와 사례를 통해 본 치료적 접근 및 예방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중독의 정의

Ⅲ. 인터넷 중독에 대한 새로운 정의의 필요성

Ⅳ.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들

Ⅴ.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

Ⅵ. 인터넷 이용 실태

Ⅶ. 심각한 사례들에 관한 치료적 접근
1. 학교에 출석하지 않는 아이들
2. 심각한 사례들에 대한 치료적 접근의 주요 문제들
1) 예방과 조기 개입이 중요
2) 긍정적 관계 중요
3) 중요한 사람(Significant others)이 필요
4) 적극적인 진로지도 필요
5) 약물치료의 필요
6)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3. 심각한 사례들에 대한 경험과 그 결과

Ⅷ. 인터넷 중독 예방 방법

Ⅸ. 결론
본문내용
얼마 전에 국내에서도 인터넷 채팅(Internet Chatting)을 하다가 이를 말리는 배우자와 살인극을 벌인 경우가 발생했다. 채팅(Chatting)이 무엇인가? 잘 지저귀는 딱새(Chatter)처럼 조잘대며 수다 떨고 잡담하는 것이 채팅(Chatting)이 아닌가? 그런데 그것 때문에 살인까지 하다니 그것도 자신의 배우자를. 바로 이것이 인터넷 중독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실례이다. 수다 떨고 잡담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이미 오래 전부터 해온 일이다. 재미도 있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만점이지만 사람을 죽일 만큼 강렬한 자극은 아니었다. 그런데 그 잡담과 수다가 인터넷 위에 실리게 되면, 두 사람의 인생을 간단히 흡착해 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렬한 자극이 된다. 즉 채팅(Chatting)은 사람을 죽일 수 없지만 인터넷 채팅(Internet Chatting)은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인터넷이 가진 무서운 힘이요 중독성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위력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가상 공간, 즉 사이버 스페이스가 만들어내는 특이한 실재감으로부터 나온다. 사이버(Cyber)라는 말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배의 조타장치를 뜻하는 Kyber에서 유래되었는데 윌리엄 깁슨이 1984년 그의 소설 Neuromancer에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세계를 사이버 스페이스(Cyber Space)라는 용어로 지칭하면서 대중적으로 널리 확산되었다. 깁슨은 그의 책에서 사이버 스페이스를 수 십억의 컴퓨터 조작자들의 합의(또는 교감)에 의해 성립되는 환상이고, 추상화 된 데이터의 그래픽 재현이라고 묘사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이 환상이고 그래픽인 사이버 스페이스의 실재감은 단지 사실 같다는 수준이 아니라, 현실을 넘어서는 현실을 만들어 내는 특이한 실재감이다. 현실 공간은 시각, 촉각 등을 통해 지각되고 그에 입각한 심리학적 공간표상이 주어짐으로써 개체에게 현실로 인식된다. 그러기에 이 현실공간은 지각의 범위를 벗어나기 어렵고 육체와 물질에 의존하는 형이하학적인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 스페이스는 물리적 공간으로서 존재하지 않음에도 심리학적으로는 공간으로 지각되며, 현실을 반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기도 하는, 탈 물질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공간이다. 다시 말하면, 사이버 스페이스에서는 오감에 의한 지각에 의해 공간표상이 주어지는 것이라기보다는, 선재(先在)하는 공간표상에 의해 실재감(實在感)이라는 지각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이 무슨 말인가? 인터넷이라는 것을 막 배우고 처음 방문한 사이트는 미 항공우주국(NASA) 사이트였는데, 그 때 느꼈던 흥분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화보집이나 백과사전 대신에 PC 모니터를 통하여 NASA 자료를 찾아보고자 인터넷에 접속하였고, 800X600 해상도의 PC 모니터를 통하여도 그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였다. 여기까지는 전혀 흥분할 일도 아니고 단지 현실(화보집이나 백과사전)의 반영 또는 대체 수단일 뿐이었다. 그런데, 그때 문득 깨달은 것은 나는 지금 NASA에 접속해 있다는 것이었다. 이 전화선 하나를 통해서 NASA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클릭하는 대로 NASA는 다른 화면과 메시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이런 인식을 하는 순간, 빌 게이츠의 표현대로 내 손끝 하나로 세계가 열리는 것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인터넷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및 부모교육
  • 목 차Ⅰ. 서론 2Ⅱ. 본론1. 컴퓨터 게임(!)게임의 역사와 유형 4(2) 게임의 영향 62. 실태 및 문제점 73. 인터넷중독의 정의 및 진단기준 84. 인터넷 중독의 유형과 성향

  •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
  • 인터넷 사용에 대한 학습여건 마련은 우리 사회가 함께 모색해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중독적으로 몰입함으로써 신체적 증상을 비롯하여 가정 및 학교생활이 어려, 비행문제, 정신건강 문제들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어 그 유형과 원인, 문제, 실태분석, 예방, 대책 등 좋은 방법(方法) 생각하여 찾고자 한다. Ⅱ.본론 1. 청소년과 인터넷과다사용 인터넷발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학 등 모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실태 및 현황을 살펴보고, 정서적 문제가 청소년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도울 수 있는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청소년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정신건강 실태 및 현황2006년 제주시 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중ㆍ고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진단을 실시한 결과 1,393명 가운데 19.95%(278명)가 고위험군으로 인터넷 중독, 집중력 결핍, 우울증, 과잉행동 장애, 불안 장애 등을

  • [법학과] 병역비리 병역기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실태와 문제점1) 면제 어려워지자 악용사례 늘어 금품수수, 편법근무, 부당노동행위 등 행태 다양 검찰이병역특례업체의 비리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감에 따라 병역특례를 둘러싼 비리 실태와 문제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징병심사가 엄격해지고 병역 면제에 대한 사회적인 비난 여론이 커지면서 면제를 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지자 상대적으로 쉽게 군복무를 대체하면서도 형식적으로 `군필자가 되는 병역특례 제도를 악용하는

  •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 중독과 게임 중독2) 스키너의 operational conditioning3) 사회적 지지와 중독간의 관계4) 플로우(Flow)와 게임 중독의 상관 관계3. 연구 방법1) 연구 대상2) 평가 도구4. 연구 결과1) 중독의 강화 물로서의 ‘사회적 지지의 결핍’2) 중독의 강화 물로서의 플로우의 역할 5. 논의 1) 요약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2) 치료 제안6. 참고 문헌‘인터넷 중독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이라는 말을 Goldber가 처음 사용한 이후 그 하위 유형으로 게임 중독, 통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