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이광수 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의 상징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 3
1. 연구사 검토
2. 연구사 방법
Ⅱ. 이광수의 모순적인 여성관의 이해 ……………………… 4
1. 계몽의 대상으로서의 여성 - 『무정』의 영채, 『개척자』의 성 순………………………………… 4
2. 욕망으로 타락한 여성 - 『재생』의 순영, 『흙』의 정선 …… 7
3. 불가피한 관계라는 합리화의 구조 - 『사랑』…………………11
Ⅲ. 결 론 …………………………………………………… 13
※ 참고자료 …………………………………………………… 14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이광수(춘원)는 1892년에 평안도 정주에서 태어나 6.25때 월북하여 1950년 10월에 사망하였다. 그는 ‘한국의 톨스토이’라고도 불리며 한국 최초의 장편소설 <무정>을 발표하여 한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 이러한 춘원의 삶을 ‘고아의식’으로 살펴보는 견해가 있는데, 실제로도 그의 나이 11살에 부모님을 잃었고, 스스로 부모를 인정하지 않았음을 후대의 연구에서 주장하고 있다. 그에게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나 모습은 어머니라는 말,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그 말이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로서 존재했던 것이다. 어머니라는 실체가 아니라 ‘어머니’라는 단어가 있었다는 것, 그 말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었다는 것이야 말로 춘원 문학의 한 특징을 이루는 것이다.
그에게 어머니는 동정의 대상이고, 단어로서 존재하는 의미뿐이다. 이렇게 춘원에게는 단어뿐인 부모님이 존재하고 나아가서 단어뿐인 국가가 존재한다. 즉, 그에게는 인간을 지탱해주고, 삶의 에너지가 나오는 뿌리가 없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뿌리를 찾을 때 우선 부모님을 생각하고, 나아가서 조상님들과 더 나아가서 우리 국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춘원은 애초부터 부모님의 의미를 상실하였고 당연히 국가의 존재 또한 스스로 인정하지 않고 ‘고아’를 자청한다.
춘원이 살았던 조선말, 개화기 시대의 선각자들은 대부분이 극히 조급한 계몽주의자이다. 이들이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보다 먼저 근대화 된 일본에 갔다. 그곳에서 ‘깨끗하다’는 관념, ‘자유’, ‘평등’의 관념들을 보고 지식인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 돌아와 계몽을 외친다. 그러나 이때 춘원의 고아의식은 즉, 뿌리 없이 흔들리는 그의 관념들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깨끗함’만이 최고 이고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급히 해결될 문제라 생각하고 주장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윤식,『한국 현대문학사』,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 솔 출판사, 2001.
김윤식,『이광수와 그의 시대 2』, 솔 출판사, 2001.
김혜숙, 「해체논리, 해체놀이:데리다를 중심으로」, 김혜숙 편,『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이화여자 대학교출판부, 1995.
구인환,『운당 구인환 문학전집 20 이광수 소설연구』,푸른사상, 2005.
박금주, 「한국 근대 여성소설의 타자적 여성성 연구」,한남대 대학원, 2002.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1997.
이광수, 『이광수 전집(1) 』, 삼중당, 1974.
이광수, 『이광수 전집(2) 』, 삼중당, 1971.
이광수, 『이광수 전집(5) 』, 삼중당, 1974.
『한국문학소설대계 2- 이광수』 .동아출판사, 1995.
자료평가
- 아오빡쳐.좀제대로공부좀하시길.
- minal***
(2008.04.28 04:49: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