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이광수 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의 상징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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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 3

1. 연구사 검토
2. 연구사 방법

Ⅱ. 이광수의 모순적인 여성관의 이해 ……………………… 4

1. 계몽의 대상으로서의 여성 - 『무정』의 영채, 『개척자』의 성 순………………………………… 4

2. 욕망으로 타락한 여성 - 『재생』의 순영, 『흙』의 정선 …… 7

3. 불가피한 관계라는 합리화의 구조 - 『사랑』…………………11

Ⅲ. 결 론 …………………………………………………… 13

※ 참고자료 …………………………………………………… 14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이광수(춘원)는 1892년에 평안도 정주에서 태어나 6.25때 월북하여 1950년 10월에 사망하였다. 그는 ‘한국의 톨스토이’라고도 불리며 한국 최초의 장편소설 <무정>을 발표하여 한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 이러한 춘원의 삶을 ‘고아의식’으로 살펴보는 견해가 있는데, 실제로도 그의 나이 11살에 부모님을 잃었고, 스스로 부모를 인정하지 않았음을 후대의 연구에서 주장하고 있다. 그에게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나 모습은 어머니라는 말,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그 말이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로서 존재했던 것이다. 어머니라는 실체가 아니라 ‘어머니’라는 단어가 있었다는 것, 그 말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었다는 것이야 말로 춘원 문학의 한 특징을 이루는 것이다.
그에게 어머니는 동정의 대상이고, 단어로서 존재하는 의미뿐이다. 이렇게 춘원에게는 단어뿐인 부모님이 존재하고 나아가서 단어뿐인 국가가 존재한다. 즉, 그에게는 인간을 지탱해주고, 삶의 에너지가 나오는 뿌리가 없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뿌리를 찾을 때 우선 부모님을 생각하고, 나아가서 조상님들과 더 나아가서 우리 국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춘원은 애초부터 부모님의 의미를 상실하였고 당연히 국가의 존재 또한 스스로 인정하지 않고 ‘고아’를 자청한다.
춘원이 살았던 조선말, 개화기 시대의 선각자들은 대부분이 극히 조급한 계몽주의자이다. 이들이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보다 먼저 근대화 된 일본에 갔다. 그곳에서 ‘깨끗하다’는 관념, ‘자유’, ‘평등’의 관념들을 보고 지식인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 돌아와 계몽을 외친다. 그러나 이때 춘원의 고아의식은 즉, 뿌리 없이 흔들리는 그의 관념들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깨끗함’만이 최고 이고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급히 해결될 문제라 생각하고 주장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윤식,『한국 현대문학사』,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 솔 출판사, 2001.
김윤식,『이광수와 그의 시대 2』, 솔 출판사, 2001.
김혜숙, 「해체논리, 해체놀이:데리다를 중심으로」, 김혜숙 편,『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이화여자 대학교출판부, 1995.
구인환,『운당 구인환 문학전집 20 이광수 소설연구』,푸른사상, 2005.
박금주, 「한국 근대 여성소설의 타자적 여성성 연구」,한남대 대학원, 2002.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1997.
이광수, 『이광수 전집(1) 』, 삼중당, 1974.
이광수, 『이광수 전집(2) 』, 삼중당, 1971.
이광수, 『이광수 전집(5) 』, 삼중당, 1974.
『한국문학소설대계 2- 이광수』 .동아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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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오빡쳐.좀제대로공부좀하시길.
  • minal***
    (2008.04.28 04:4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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