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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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제 1 장. 서론

제 2 장. 본론
1. 신문의 개념정의
2. 문제점
·2) 인터넷 저널리즘의 문제점
가) 포털사이트 뉴스의 연성화
나) 가십성 기사의 범람
다) 지나친 상업주의와 시장 독점
라) 인터넷 상의 ‘정보조작’ 가능성 공존
마) 열린 검색이 아닌 닫힌 검색
바) ‘언론이 아닌 언론’인 포털의 언론권력 남용
사) 포털의 게이트키핑
3) 포탈의 권력화
가) 편집권의 무분별한 행사
나) 기사의 비중
다) 제목 바꾸기
라) 기사위치
마) 익숙한 자리에 배치
바) 대중에게 잘 알려진 인기인에 관한 기사를 우대
사) 선정적인 사진과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
4) 신문사닷컴

3. 원인
1) 포탈의 권력화

4. 배경
1) 매체의 발달
2) 신문의 죽음
가) 처음부터 잘못된 온 · 오프 결합
나) 사상 최대의 무가 언론 포털

5. 대응방안
1) 준 언론으로의 책임성 요구와 법적 규제
2) 모니터링 프로그램 실행
3) 인기뉴스의 실시간 게제 금지
4) 인터넷 유저의 알권리의 선택의 자율성 강조 - 언론사, 미디어의 선택권 부여
가) 언론사 선택
나) 리플 제한
다) D.I.Y(Do It Yourself)포털
5) 언론사의 인터넷 서비스 질적 향상

6. 대안적 사례
1) 시민 기자의 참여
가) 오마이 뉴스
나) 미디어 다음 블로거 뉴스
2) 동영상 및 이미지 콘텐츠의 활용

7. 한계 및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가장 이슈화 되고 있는 뉴스는 삼성 비자금 폭로 사건이다. 그러나 총 13개 언론사에 올라온 삼성 비자금에 관련된 기사를 살펴보면 삼성 비자금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언론사는 한겨레와 오마이뉴스가 뿐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인터넷 이용자들의 80%의 메인화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포탈 권력 ‘네이버’의 메인뉴스 화면에서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비자금 폭로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네이버 메인 화면에서 삼성 관련 뉴스는 철저히 배제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최근 ‘대선 미디어 연대’의 포털 모니터 보고서에 따라면 네이버, 다음의 대선보도 뉴스면 배치가 친 이명박 위주로 흐르는 것으로 지적됐다.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로 널리 알려진 네이버의 이러한 행태는 예전부터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이는 비단 네이버에 한정되는 문제가 아니라 한국 인터넷 내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이다.
온라인 언론의 영향력이 매체의 대중성과 높은 보급률로 인해 점점 커지고 있는 요즘, 인터넷 신문과 뉴스를 둘러싸고 나타나는 문제점은 포털의 권력화, 그리고 신문사닷컴과 더불어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에 4조에서는 기존의 언론 매체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저널리즘을 수행하며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인터넷 뉴스와 신문을 중심으로 그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신문의 개념적 정의

우선 연구에 앞서, 언론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먼저 한 후에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 광의 개념으로서의 신문은 무엇이며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는지에 대한 정의하고 ‘인터넷 뉴스’를 생산하는 ‘인터넷 신문’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신문에 대한 정의에 있어서, 광의의 신문은 언론활동 전반을 포함하는 사회적 대화 일체를 뜻한다.
① 보도의 기능: 환경감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신문의 뉴스가 주로 이 기능을 담당한다.
② 지도의 기능: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주는 일이다. 상관조정의 기능이라고도 하는데 해설기사를 비롯하여 논평기사, 사설 및 교육적 내용의
참고문헌

1. 이종구․조형제․정준영(2007),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미래M&B P.187~200

2. 중앙일보 시사미디어(2006), 뉴미디어 대충격-신문 TV도 죽었다, 서울: 중앙일보 시사미디어 P.182~193

3. 현대사회와 미디어의 이해(2006), 현대 사회와 미디어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P.124~142

4. 유승현, 황상재(2006), 포털미디어의 뉴스 프레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미디어 다음, 조선일보, 한겨레신문의 비교를 중심으로, 서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통권 제 20호, P.198~230

5. 안종묵․박광순(2007), 인터넷 미디어의 뉴스서비스에 관한 비교 연구: 포털사이트와 신문사닷컴의 관련뉴스, 하이퍼링크, 댓글을 중심으로, 서울: 언론과학연구, 제7권2호, P.335~372

6. 송경재(2006), 포털의 의제 설정 과정에 관한 연구: 네이버, 네이트, 다음 뉴스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울: 사회이론 2006 봄/여름, P.178~208

7. 임종수(2007), 포털미디어에 의한 뉴스 미디어의 기능적 대체와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 포털미디어 이용수준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언론학보, 제51권4호, P.437~465

8. 이동후(2006), 인터넷의 공간과 시간: 미디어 생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서울: 커뮤니케이션 이론 2권1호, P.1~34

9. 최민재,․김위근, 포털 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의제설정 기능에 관한 연구: 제공된 뉴스와 선호된 뉴스의 특성 차이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언론학보 제50권4호, P.437~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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