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개론] U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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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UCC의 정의 및 의의

2. UCC 분류

3. UCC가 주목 받는 이유

4. 주제 선택 이유

5. 쟁점 및 우리의 입장

6. 신문 기사 스크랩

7. UCC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주제] 가공 제작 되거나 재창조된 이용자 컨텐츠들, 저작권 침해 일까?

[UCC의 정의 및 의의]
UCC는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서,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 넓은 범위에서 보면 카페나 블로그, 미니홈피 등에 게시하는 모든 종류의 게시물을 포함하지만, 현재 주목받고 있는 UCC는 텍스트 위주의 창작물보다는 동영상 창작물을 일컫는다. 최근 포털사이트들이 동영상 검색기능을 추가하고 UCC 관련 채널을 늘리는가 하면, UCC 전문 사이트들도 높은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이 기본인 Web 2.0 시대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UCC에는 UCC 동영상, UCC 게시물, UCC 이미지 등도 같은 맥락의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 형태들이 있다. 이러한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또 다른 interactive한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고, 또 서비스 제공업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참여는 웹 콘텐츠 서비스에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이 두 가지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되며, 결국 서비스가 붐업(boomup)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UCC 분류]
1)이용자 순수 제작 컨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s)
이용장의 창의성에 기반하여 순수하게 이용자에 의해 창조 되어 UCC를 일컫는다. 전체 UCC 10%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UGC의 비중이 커지는 것이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플랫폼 제공업자 입장에서도 자신들의 싸이트에 고유한 UGC가 많이 축적되는 것이 중요 한 과제인 바, UGC 창작을 장려하기 위한 각종 콘테스트가 많이 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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