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새로운 저널리즘의 등장에 의한 저널리즘의 위기 -포털 저널리즘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포털 저널리즘의 발전배경

3. 포털 저널리즘의 형성
1) 포털 사이트의 기사 제작 방식
NAVER, DAUM을 중심으로

4.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
1) 포털과 타 언론 매체와의 비교
2) 타 언론 매체의 위기
3) 포털, 언론인가 산업인가

5. 결 론
미래의 포털 그들의 행보
포털의 문제점과 대안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서론

인터넷은 정치․경제․사회․문화 각 영역에서 발전하며 다양한 사이버 현상을 창조하며 21세기 중요한 정보의 창고이자 유통지로 발전되었다. 이른바 인터넷이라고 하는 과학기술의 도움으로 사람들은 세계의 다른 사람들이나,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행동을 통일할 수 있게 되고 이 집단은 새로운 사회적인 힘을 얻게 되었던 것이다.

인터넷 이용자 변화추이

출처 - 민주언론시민연합

인터넷이 광대한 정보의 바다라는 장점으로 이용자들이 몰리게 되었지만 반대로 정보의 양이 거대해짐에 따라 어느 곳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가 새로운 문제로 등장했다. 따라서 인터넷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사용자들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여기서 등장한 것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portal site)이다. 포털은 관문(gateway)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무수한 인터넷 사이트를 분야별, 영역별로 구분해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편리함으로 인해 인터넷 이용자들은 포털에서 정보를 처음 찾는 시작단계에서 키워드나 주제어로 정보를 검색하고, 분류하는 것을 당연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구본권,『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성호,『인터넷미디어의 이해와 활용』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변희재,『2007 대권! 포털이 결정한다?』서울: BREAK MEDIA, 2006.

이상현, "책임 다해 새로운 미디어로 발전해야"『신문과방송』2005년 5월호, 2005.

송경재, “포털 저널리즘의 등장과 의제설정: 의제설정 과정의 문제와 대안을 중심으로”. 민주언론운동연합 포털 실태조사 보고서, 2005.

이희완, “3사 포털사이트의 ‘뉴스박스’ 모니터 분석”. 민주언론운동연합 포털 실태조사 보고서,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신문][포털저널리즘과 언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① 인터넷 신문의 발달과정인터넷신문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출현했다. 인터넷신문은 전자신문(electronic newspaper)을 전신으로 한다고 볼 수 있는데 1980년대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기존 독자층의 감소, 신문 광고료 시장의 정체 및 구독료 인상의 한계로 신문업계의 위기감이 일어나자 문자보다 영상에 익숙한 미래의 젊은 세대들을 대상으로 텔레텍스트, 비디오 텍스트 서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목차 > Ⅰ. 서론 (디지털미디어란, 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연구목적)Ⅱ. 본론1. 디지털 미디어란.1) 디지털미디어의 특징2) 디지털미디어의 종류3) 디지털미디어의 기능2.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인쇄신문 VS. 인터넷 신문(온라인 저널리즘)2) 귀로 듣는 라디오 , 눈으로 보는 라디오3) 디지털방송 시청자에서 이용자로. 4)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인터넷5) 사이버 커뮤니티: 디지털 인간 무

  • [언론학] 한국신문의 문제점과 현황
  • 위기?-진단과 처방, 한국언론재단2.김영찬 장광필 채석진 (2003-08). 미디어 산업 발전추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재단3. 엠파스 지식검색4.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뉴스/ 블로그 검색5.현대사회와 메스커뮤니케이션 p253) - 1 - ③중앙지와 지방지의 격차 : 미디어 오늘, 제281회 (2001-3).3) - 2 - ③유형에 따른 현재 실태 / 조수현. 다매체 환경과 뉴스 이용자의 미래, 미디어 연구소*참고 자료*다매체 환경과 뉴스 이용자의 미래/ 조수현 저/ 미디어 연구소포

  • 사이버공론장의 가능성
  • 저널리즘의 유형을 탐색하고 공론장으로서 얼마만큼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논의하려 한다. 2. 공론장에 대한 긍정적, 비판적 논의2-1. 공론장에 의한 긍정적 논의인터넷 공론장이 낙관적인 기대를 갖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특성을 근거로 하고 있다. 첫 째, 인터넷은 기존 미디어가 메시지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는 일방향성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비해 인터넷은 피드백이

  •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신문
  • 중심∙기자+독자뉴스전파 방식∙동시적∙비동시적타매스미디어와의 결 합∙불가능∙가능게이트 키핑∙기자, 편집장에 의한 게이트 키핑∙수용자에게 전환된 게이트 키핑미디어 특성∙상업적, 위계적, 관료적, 폐쇄적∙탈중심적, 개방적, 평등적, 자율적출처 : “매체기술발전에 따른 저널리즘 속성 연구. 전자신문을 중심으로”, 조용철, 1998,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주석저널리즘 : 하이퍼텍스트 특성으로 인한 공간배치의 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