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개론] 8. 방송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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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방송광고의 특징

2. 미디어별 방송광고의 특징

1) 지상파TV의 방송광고

2) 라디오 방송광고
3) 케이블TV의 방송광고

4) 방송광고의 유형

3. 방송광고의 메시지

1) 텔레비전 광고메시지
(1) 텔레비전 광고메시지의 특성

(2) 텔레비전 광고메시지의 유형

2) 라디오 광고 메시지
(1) 라디오 광고 메시지의 유형

4. 방송광고의 집행
1) 방송광고 판매와 요금
2) 방송광고의 판매<표 8-4>

5. 방송광고의 변화

1) 방송광고 시장의 현황
2) 방송광고 환경의 변화

3) 방송광고 제도의 변화
(1) 방송광고 총량제
3) 방송광고 제도의 변화
(1) 방송광고 총량제

(3) 민영미디어랩의 도입

9. 방송의 사회적 영향

1. 방송과 생활

2. 방송의 사회적 영향

1) 방송의 정보제공 기능 : 환경감시 or 이데올로기
(1) 환경을 감시하는 방송
(2) 이데올로기 기능을 수행하는 방송

2) 방송의 오락 기능 : 문화발전 or 문화수준의 저급화
(1) 문화를 전승하고 발전시키는 방송

(2) 문화수준을 저급화시키는 방송

3) 방송의 사회 조정 기능 : 이해갈등의 해소 or 지식격차의 심화
(1) 이해갈등을 해소시키는 방송

(2) 지식격차를 심화시키는 방송

4) 생활 속의 영향 : 태도변화, 여가와 소비, 폭력, 성
(1) 태도변화
(2) 여가와 소비
(3) 폭력
(4) 성

3. 시청률과 방송
1) 방송과 경제학
2) 시청률의 영향
3) 소비문화

4. 방송과 세계 문화


본문내용


8. 방송과 광고


1. 방송광고의 특징

- 방송광고는 광고주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방송으로 시청자에게 전달하 여 구매행동을 유발함으로써 판매를 촉진하는 하나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방송과 광 고는 상호보완적 관계이다. 방송은 프로그램 제작 및 일체의 비용을 광고로부터 얻고, 광 고는 방송을 통해 소비자인 시청자들에게 상품의 정보와 이미지를 제공한다.

- 방송광고의 주요 특성
① 보편성과 대중성
② 즉시성과 시의성
③ 음향

- 방송광고는 사회·경제·문화의 기능적 역할로 경제성장을 도모하고, 시청자에게 양질의 방 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 기능과 소비주의 조장과 지배이데올로기의 유 포라는 점에서 부정적 기능을 갖고 있다.

2. 미디어별 방송광고의 특징

1) 지상파TV의 방송광고
- 모든 연령층이 접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으로 보급된 미디어로 상품의 정보 전달을 넘어 시청자의 생활방식과 인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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