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 시대의 인터넷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방송의 개요

2. 인터넷방송의 이해

3. 인터넷방송의 특성

4. 인터넷방송의 분류

5. 국내 인터넷방송의 현황

6. 인터넷방송의 구축

7. 인터넷방송의 서비스 유형

8. 인터넷 방송의 장점과 문제점

1) 인터넷방송의 유해성과 지적재산권 침해

9. 인터넷방송과 IPTV의 차이점

10. 인터넷방송의 새로운 물결 웹2.0

11. 인터넷방송의 향후 발전방향과 추세


본문내용
2. 인터넷방송의 이해

인터넷방송이란 기존의 공중파방송이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이 방송되어 시청자들이 정규방송시간에 맞추어야만 시청할 수 있는 일방적인 단 방향 방송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시청자가 원하는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주문형식의 새로운 쌍방향의 상호 개방적인 방송 개념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기존의 공중파 방송국들이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사이트와 독립적으로 인터넷 방송을 시도하고자 하는 방송국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인터넷방송은 24시간 전 세계 네티즌을 시청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뉴미디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UCC방송을 통해 1인 방송국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보다 다양한 컨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3. 인터넷방송의 특성

정보통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방송, 통신, 컴퓨터 등 이제까지 각기 상이한 속성을 지녀왔다고 여겨지던 매체들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즉 단방향과 일 대 다수의 정보전달을 추구하는 방송, 양방향과 일 대 일 정보전달을 기본 특성으로 하는 통신, 그리고 정보의 검색과 저장 및 복구를 위한 컴퓨터가 서로 융합되어 전혀 새로운 차원의 인터넷방송이라는 분야를 탄생시킨 것이다.

참고문헌

김원제 : 호모미디어쿠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송해룡 : 김원제 디지털미디어 길라잡이, <한국학술정보(주)> 2007
이정환 : Web2.0 시대의 생존 전략, <이정환닷컴>. 2006
김기수 : 인터넷방송개론 도서출판 <정일>. 2005
김대성 : 1인미디어 UCC시대를 맞는다 <한솜미디어>. 2008
박선영 : 인터넷방송의 의의와 헌법적 성격, 헌법학연구, <한국헌법학회>. 2000
박선영 : 인터넷방송의 자유와 법적 제한 2002
엄명용,김미량 : 사이버공간에서 정보보호 예방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정보화정책 제14권>. 2007
조성종,전일주 : 저작권보호에 관한 연구-인터넷상의 저작권을 중심으로-
<전주산업대논문집>. 2002
이대희 : 인터넷과 지적재산권 <박영사>. 2002
김우룡 : 현대방송학 <나남출판>. 1999
한국인터넷진흥원 : UCC이용실태조사. 2007
한국방송연구원 : 2004인터넷방송연감. 2004
김성문 : 방송,영상의 실제적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방송위원회 : 인터넷방송 관련 설명 자료. 2000
송민정 : 우리나라 인터넷방송 수요와 공급 현황에 따른 미래 전망 <한국방송학회>. 2000
이상식 :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대비한 정책 및 규제기구의 변화방향 <한국방송학보>. 2001
조용권,고정민 : 인터넷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 <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 읽고
  • 인터넷을 응용하여 더 효율적이면서 가격이 80%까지 저렴한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인터넷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초에 전력을 1만 와트까지 소모하기도 하면 이로 인해 일부 환경론자들은 인터넷을 환경 파괴의 주범으로 지목하기도 한다. 감상평디지털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매일매일 저자의 말 대로 물처럼, 공기처럼 인터넷과 디지털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

  • 블로그마케팅 레포트
  • 방송,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1인 미디어로, 전 세계적 핵심 트랜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웹2.0 시대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블로그 마케팅의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낸 사례가 있으며, 국내 기업의 경우에도 특정 상품을 개인 블로그에 올려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린 바 있다. 이미 블로그는 인터넷상의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실제로, 시장조사업체인 이야기로그의 올

  • 사회과학 UCC가 지닌 허와 실 그리고 발전 가능성
  •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 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웹2.0으로 대변되는 기술력과 트렌드의 결합으로 인터넷 사업자

  • 학생들 본인이 경험한 서비스 기업 중 실패한 서비스 마케팅을 선택하여 실패한 이유가 어떠한 것인지, 그 서비스 마케팅에서 개선하면 좋았을 방법에 대해 서술
  • 시대다. 1인 1PC 시대와 함께 과거보다 플랫폼 전략을 쉽게 세울 수 있는 환경이 도래했다.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발전과 O2O 로드맵 출현, 기술 상향 표준화 청사진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전방위적인 플랫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싸이월드가 중점적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런 플랫폼의 매력이다. 최근 ICT 기업 사례를 보면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자신들 중심으로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이 우선이다. 예컨대 안드

  • 미디어산업의 발전방향
  • 시대를 대비한 미디어산업을 위해서 뿐 아니라 사회간접자본의 구축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정책과제이기도 하다. 무선데이터 속도의 향상과 가격인하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과 다양성이 급속히 증대될 것이다.최근에는 이동통신사들도 이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등 환경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 지원은 이러한 업계의 동향을 선순환으로 연결시키는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향후 미디어산업의 미래는 다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