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 인터넷 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 언론의 정의 및 역사
1-1. 인터넷 언론의 정의
1-2. 인터넷 언론의 규정
1-3. 인터넷 언론의 분류
1-4. 인터넷 언론 발달의 역사 및 현황
1-5. 포털뉴스서비스의 역사 및 현황

2. 인터넷 언론의 4가지 구분
2-1. 주류 언론에 대항하는 새로운 개념의 언론
1) 딴지일보
2) 오마이뉴스
3) 프레시안
2-2. 기성의 언론사들이 운영하는 언론사닷컴
2-3. 뉴스 제공의 단계를 넘은 미디어로써의 포털
2-4. 그 외 블로그, 트위터 등의 언론 형태
1) 블로그
2) 트위터

3. 포털미디어의 현황
3-1. 포털미디어의 위력
3-2. 주요 포털의 역사
1) 네이버
2) 다음
3) 네이트
3-3. 주요 포털의 현황
ㄱ) 네이버 - 뉴스캐스트를 중심으로
① 뉴스캐스트
② 학계의 뉴스캐스트 성과 평가
③ 지향점
ㄴ) 미디어다음
ㄷ) 네이트
3-4. 포털미디어를 둘러싼 쟁점
ㄱ) 포털사이트를 언론으로 볼 수 있는가?
ㄴ) 명예훼손 문제

4.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점 및 방안
4-1.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
① 포털 뉴스 서비스 문제제기
② 포털 뉴스 서비스 문제의 외국 사례
③ 포털 뉴스 서비스 문제의 대책, 해결 방안
4-2. 포털 뉴스 서비스의 방향설정과 전망
본문내용
1. 인터넷 언론의 정의 및 역사
--------------------------------------------------------------------
1. 인터넷 언론의 정의 및 역사
1-1. 인터넷 언론의 정의
1-2. 인터넷 언론의 규정
① 정체성
② 주기성
③ 독자성
④ 독립성
1-3. 인터넷 언론의 분류
① 대안언론
② 언론사닷컴
③ 포털미디어
④ 그 외
1-4. 인터넷 언론 발달의 역사 및 현황
1-5. 포털뉴스서비스의 역사 및 현황
--------------------------------------------------------------------

1-1. 인터넷 언론의 정의

"기존의 매체와 달리 인터넷을 통해 뉴스나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 으로 정의될 수 있다.

①인터넷 언론은 단순히 인터넷 상에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의 뉴스 서비스를 넘어
②게시판, 토론방 등과 같이 정보제공 공간에서 일어나는 교환행위까지 포괄하며
③단순한 정보 서비스 제공을 넘어 여론을 전파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1-2. 인터넷 언론의 규정

인터넷 언론을 규정할 때에는 크게 1.정체성 2.주기성 3.독자성 4.독립성 등을 든다.

①정체성: 인터넷 언론은 보도와 논평을 주로 하는 법인 형태의 인터넷 언론사로서, 언론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②주기성: 정기적인 기사와 논평의 갱신은 인터넷 언론사의 기본 요건이다.
③독자성: 고정된 뉴스 공급원이나 기타 외부로부터 기사와 논평을 제공 받아 편집, 가공할 수 있지만 전체 기사 중 자체 기사(논평 포함)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야 한다.
④독립성: 정치적 편향, 종교적 편견 등으로 해석될 수 있는 메시지는 전달하지 않아야 한다. 뉴스와 논평을 위주로 하는 독립된 언론사여야 한다.

1-3. 인터넷 언론의 분류

①주류 언론에 대항하는 새로운 개념의 언론
②기성의 언론사들이 운영하는 언론사 닷컴
③뉴스 제공의 단계를 넘은 미디어로서의 포털, '포털 저널리즘'
④그리고 그 외 트위터나 1인 블로그 등 다종, 다양한 모든 유형의 인터넷 언론 활동으로 나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언론의 가능성 : 기사 분석』. 박선희. 한국언론학보, 2001.『인터넷이 신문 저널리즘에 미친 영향에 대한 기자들의 인식 연구 : 신문저널리즘의 취재보도활동 차원에서』. 김사승. 한국언론학보. 2003.『인터넷 신문을 통한 일반 시민의 의제 수립 연구』. 김학수・오연호. 한국언론학보. 2003.『온라인 신문에 대한 이용자 인식 연구 : 연장지와 대안지의 상이성 논의』 김유정・조수선. 한국언론학보. 2003.《현대 신문학》. 서정우 총저. 서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인터넷을 통한 전세계 네트워크로 인해 국경의 개념이 소멸되면서 언론의 세계화는 점점 그 속도를 더해 가고 있다.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 이후 방송 시장이 개방되는 추세이다. 방송의 측면에서 본다면 1993년 우루과이라운드(UR) 협상에서 시청각 서비스는 후속 협상으로 넘겨졌으니 개방은 이제 시간문제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UR 협상이 진행되던 시점에서의 미디어 환경은 지금과는 커다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세계무역기구의 출범에 의

  • [언론정보학] 투표행위와 매스미디어
  • 언론의 역할선거 시 언론은 결정적인 기능들을 행사하고 있는데, 이 기능을 크게 몇 가지로 요약∙정리할 수 있다.첫째, 언론은 시민들이 자신의 신성한 정치적 권리를 행사하는 선거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정치적 참여의 동기를 부여하는 보도를 한다.둘째, 언론은 선거에서 공명선거가 이루어지도록 부정감시 및 비판기능을 수행한다. 언론의 이러한 기능은 민주주의를 성숙시키는 기능과 더불어, 나아가 정치문화의 발전에도 기여한

  • [언론학원론] 신문
  • 인터넷신문의 정의와 매체적 특징7-1. 인터넷 신문의 정의 497-2. 인터넷 신문의 출현 배경 507-3. 인터넷신문의 역사 507-4. 인터넷 신문의 현황 557-5. 인터넷 신문이 각광 받는 이유 568. 인터넷 신문과 종이신문 589.대안언론으로의 인터넷 신문 5810.

  • [사회과학, 신문방송, 언론학] 언론학개론 -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인터넷 분석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2000년 말 현재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는 약 4억 명에 이른다고 한다. 1996년과 1998년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각각 4,000만 명과 1억 명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과 4년 만에 10배, 2년 만에 4배나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증가세는 2005년에 약 10억 명의 이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할 것이라는 추정을 가능하게 한다.) 「한국의 인터넷 신문 - 실태와 과제」, 한국언론재단, 2001, p15특히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2001년 9월 현재 2,41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