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탈춤의 역사와 의미-구비문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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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탈이란 무엇인가?
2. 탈춤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3. 우리 나라의 탈춤에는 어떤 것이 있나?
1) 해서탈춤
(1) 봉산탈춤
(2) 강령탈춤
(3) 은율탈춤
2) 산대놀이
(1) 양주별산대놀이
(2) 송파산대놀이
3) 야유와 오광대
가. 야 유
(1) 수영야유
(2) 동래야유
나. 오 광 대
(1) 고성오광대
(2)통영오광대
(3) 가산오광대
4. 탈춤은 어떻게 발전해왔나
본문내용
1. 탈이란 무엇인가?

탈은 한자어로 假面을 가리키는 말이다. 가면은 얼굴에 쓰는 것으로 현실적인 얼굴이 아니라 다른 모양의 얼굴을 말한다. 그것은 상상의 모양일 수도 있고, 인간과 다른 어떤 존재의 모양일 수도 있다. 동물의 모양을 본 딴 것도 있고, 나쁜 신의 모양을 본 딴 것도 있고, 그것을 만드는 사람의 상상력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진 탈도 있다. 이러한 탈은 세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많으며 각각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그 종류를 가늠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그리고 그것이 가진 표정 또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탈은 춤을 동반하고, 신과 관련되는 놀이와 함께 하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을 가지는 탈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인간과 신의 관계를 설정하고 그 사이에서 놀이를 하여 신과 인간을 즐겁게 하는 것이 중심 되는 목적임을 알 수 있다. 탈놀이를 통해서 신과 인간을 즐겁게 하는 이유는 辟邪進慶을 위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탈이란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 이유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왜 덧씌워서 쓰는 가면을 우리말로 탈이라고 했을까 하는 점이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탈놀이의 중심이 신과의 관계라는 점을 고려할 때 탈이란 말은 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관계 속에서 만들어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신과 인간의 관계에 왜 탈이 필요했을까? 그 해답은 신이 인간의 일을 관장하고 움직인다고 믿는 것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神託을 주는 무당이나 점쟁이 등이 있어서 신과 인간의 중간자 구실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것은 과거로 올라가면 갈수록 더 일반화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과학이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로 가면 갈수록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것들이 지금보다 훨씬 많았을 것이고, 그것들에 대해서는 신이 주관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들에 대해서는 신에게 빌거나 신을 즐겁게 해주어서 신이 그것을 해결해주도록 하는 행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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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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