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성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형태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성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형태주의 학습이론

1장. 성격이론

1. 특성이론
1) 유형론
2) 특질론

2. 과정이론
(1) Hippocrates의 유형론
① 다혈질② 우울질
③ 담즙질 ④ 점액질
(2) Sheldon의 유형론
① 내배엽형(비만형, 내장형)
② 중배엽형(근골형, 신체형)
③ 외배엽형(세장형, 두뇌형)

2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이란?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설
1) 실험
2)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3) 학습의 법칙
4) 기타 법칙
5) 적용
3. Thorndike의 시행착오설(도구적 조건화설)
2) 학습의 법칙
4.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설(조작적,도구적 조건화설)
1) 비둘기 상자 실험
2) S - R 형과 R - S 형 비교
3) 강화
① 종류 ② 강화 계획
4) 적용
5. Hull의 체계적 조건화설(S-O-R설)
가. 개념 나. 이론

3장. 형태주의 학습이론
1. Köhler의 통찰설
2) 행동 3) 특징
4) Gestalt 심리학 법칙
2. Lewin의 장이론(field 이론)
4) Tolman의 인지이론
⑴ 기호-형태(sign-gestalt)
⑵ 기호-형태-기대
⑶ 잠재 학습
⑷ 전체적 행동(molar behavior)
4. Bondura의 관찰학습(model 학습, 사회적 학습) ☆☆☆☆
5. 준비도와 전이
1. 준비도
2. 전이이론
1) 뜻
2) 전이이론
① 형식도야(정신도야설) ② 동일요소설
③ 일반화설④ 형태이조설
6. 기타이론
1) 귀인이론
2) 각인이론
3) 낙인이론
7. 연습과 학습
1) 고원현상
2) 연습방법
8. 기억과 망각
1) Ebbinghaus의 망각곡선(Forgetting Curve)
2)연습과 망각
3) 레테의 강
4) 망각곡선의 교훈
5) 세개의 교훈을 살린다
5) 기억할 것과 잊어버릴 것을 구분한다
4. 정보처리 모형(기억구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특성이론

사람들은 평소에도 뚱뚱하면 여유롭고, 마르면 지적이며, 옹니에 곱슬머리이면 고집이 세다는 등 나름대로 상식을 동원하여 성격을 분류하고 있다. 이처럼 일반인들이 누구나 나름대로 독특하게 가지고 있는 성격판단의 기준을 내현 성격 이론(implicit personality theory)이라고 한다. 성격의 특징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독특성에 있지만, 좀더 생각해 보면 사람들의 성격들 간에는 공통점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성 이론은 이러한 특성을 찾아내어 성격을 분류하는 이론이다. 이미 형성된 성격 형태를 인정하고 이들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성격들이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는지 관심 갖음

1) 유형론
유형론(typology)은 성격 이론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의사인 Hippocrates는 사람의 체액을 혈액, 점액, 혹담즙, 담즙으로 구분하고, 그 중 어느 체액이 신체 내에서 우세한가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가령 혈액이 우세하면 다혈질로 셩격이 다정하고 유쾌하다는 식이다. 이렇듯 체액을 중심으로 하는 성격 이론을 특히 체액론이라고 한다. 한편 Hippocates의 체액론과는 달리 Kretchemer와 Sheldon은 체격에 따라 구분했는데, 체격을 중심으로 한 성격 이론을 체격론이라고 한다. 이밖에 Jung은 심리 특성으로 성격을 내. 외향성으로 분류하기도 했다.

2) 특질론
특질(trait)이란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비교적 영속적으로 구분해 주는 심리적 경향성을 말한다. 이는 성격을 이루는 기본 단위이자 인간 행동의 다양성(개인차)을 설명해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질은 선천적으로 획득될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형성될 수도 있다. 사람들은 나름대로 독특한 특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질은 사회 생활이나 대인 관계를 영위할 때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공통 특질과 개인을 특징지우는 개별 특질로 구분된다. 이러한 공통특질과 개별특질을 찾아내어 성격을 분류하려는 이론이 특질론이다.

2. 과정이론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고, 기능하는지를 알고자 함 ㄱ. 정신분석: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함 ㄴ. 행동주의: 개인에게 주어지는 환경자극과 반응간의 관계성을 강조함 ㄷ. 인본주의: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실현을 강조
참고문헌
교육 심리학 「윤진성 저」-상조사-
교육 심리학 「임승권 저」-양서원-
현대교육 심리학 「김승변 저」-형성출판사-
교육의 기초 및 교사론 -지구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이론/동기위계이론)과 건강한 성격에 대한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Ⅰ. 서론교육은 인간발달과 분리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 속에서 행해지는 것이다. 행동주의는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 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이다. 또한 행동은 주동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철학으로부터 독립시켜 과학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고자하는 현대의 심리학을 등장시켰다.그 후 교육심리학을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발전시킨 사람은 미국의 손다이크(E. Thorndike)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행동주의 이론가로서 실험을 통해 학습에 있어서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다양한 교수자료 및 수업 설계에 응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그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세 권으로 된 최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정신분석학2) 행동주의 심리학3) 형태주의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