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3 / 2019.09.23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동기위계설,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및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유용성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교육심리학
-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 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생애
2) 매슬로우의 인간관
2.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동기위계설의 가정
2)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욕구의 특성
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실험
2.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
1) 강화
2) 벌
3) 소거
3. 강화계획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 네 가지 강화계획의 실생활 사례
(1) 고정간격 강화계획
(2) 변동간격 강화계획
(3) 고정비율 강화계획
(4) 변동비율 강화계획
4. 강화계획에 따른 반응패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본주의 심리학이 1954년 이후 본격적으로 세력을 형성하고 펼치기 시작했다. 이 시기는 심리학계에서 이미 정신분석과 행동주의가 노쇠한 시기에 이른 때로 이들의 기계적 내지 소극적 인간관에 스스로 괴로워하던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인 매슬로우는 서신을 통해 창조성과 사랑과 고차원의 가치 등등의 과학적 탐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규합하기 시작하였다. 그 호응은 대단한 것이었지만 과학적인 성과는 불투명하였고 대단한 호응력에 비해 외형적인 정착에만도 숱한 세월이 걸렸다. 이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모호한 성격때문이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가치, 자율성, 존재, 자기, 사랑, 창조성, 정체성, 성장, 심리적인 건강, 유기체, 자기실현, 기본적인 요구충족 및 이와 관련된 개념들에 관한 이론적ㆍ응용적 연구를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는데 결국 자신들의 연구 분야조차 확고하게 정의하지 못함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줄기차게 결속하려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생애
매슬로우(Maslow, 1908-1970)는 1934년에 위스콘신 대학에서 『원숭이의 성격 특성과 지배 특성에 관한 관찰연구』로 학위를 받았다. 매슬로우가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것은 왓슨의 행동주의를 알고 부터라고 한다. 그래서 매슬로우는 한 때 행동주의가 모든 인간의 수수께끼를 풀어줄 것으로 믿었고 행동주의는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후 매슬로우는 기능주의에서 살펴본 쏜다이크의 연구교조로도 일했으며 정신분석학자인 프롬, 아들러, 형태주의자인 베르트하이머의 영향을 받았다. 이런 유명한 학자들과의 대화는 이후 그의 인본주의적 견해의 근간을 형성하였다. 매슬로우는 또한 이 시기에 정신분석학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매슬로우는 자기의 첫딸을 낳고부터 행동주의로 인간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느끼기 시작했다. 행동주의란 쥐나 다람쥐같은 설치류를 이해하는 데나 적합한 것이지 안간을 이해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결론지었다. 이런 결론을 맺는 데는 2차 대전의 영향도 적지 않았다. 매슬로우는 전쟁을 인간의 편견, 미움, 추잡함의 표현이라고 간주하였다. 결국 매슬로우는 이런 개인적 경험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태도가 급격히 바뀌었고 새로운 지적 흐름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지적 흐름이 바로 인본주의 심리학이었다. 인본주의에 영향을 준 사상과 학자들은 많으나 가장 직접적인 영향은 1940년대 인간은 자기의 삶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주장한 키에르케고르, 샤르트르, 까뮈 등이 발전시킨 유럽의 실존철학이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RAYMOND J.CORSINI(2004)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실생활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 교육심리학(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