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인지이론의 철학적 입장과 형태이론(Max Wertheim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행동주의 (s-r이론)과 인지주의 비교분석표
Ⅱ. 형태이론
1. Max Wertheimer의 생애
(1) 실험-Wolfgang Kohler
2.역사적 근원
(1) 전체주의(holism)
(2) 현상학(phenomennology)
(3) 생득론(nativism)
3. 방법론적 가정
(1) 주제
(2)의식에 대한 전제개념
(3)연구 방법
(4)진리의 기준
4. 연구책략
5.학습에 대한 형태주의 이론
(1) 파이(phi)현상
(2) 지각적 조직화
1)전경과 배경
2)지각 집단화(perceptual grouping)의 원리
3) 지각에 대한 형태주의 이론에 끝을 맺는 논평
(3)학습과 사고
1)전위(Transposition)
2) 통찰(Insight)
3) 생산적 사고
(4)성격과 사회심리학
6. 평가
(1) 형탲의 심리학의 공헌 및 비판
1) 전체주의
2) 인지 심리학에 대한 형태주의 심리학의 영향
3) 생물심리학(Biopsychology)
7. 실제 적용된 예
(1) 초등 수학에 자극-반응 이론과 통찰론이 적용된 내용의 예
(2) 초등 영어에 자극-반응 이론과 통찰론이 적용된 내용의 예
- 본문내용
-
Ⅱ. 형태주의
1. Max Wertheimer의 생애
Max Wertheimer는 Prague에서 태어났는데, 지적이며, 예술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라났다. 교육자인 그의 아버지는 속기와부기의 지도에 대한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해 내어 경제적으로 성공했다. 아버지의 성공은 Max가 일생동안 교육방법에 관심을 갖도록 자극 했을 뿐 아니라 그의 지적관심을 추구하는데 재정적 독립 역시 제공해 주었다. Max는 어렸을 때 수학, 철학, 문학 그중에서도 특히 음악에 재능을 보였다. 청년기 동안 그는 시를 쓰고 지방문학 클럽 구성원과 친하게 지내면서 문학에 관심을 돌렸다. 그 중 Baruch Spinoza(1632~1677)에 매로 되어 자연은 그 기본 구조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믿어 자연전체는 그것의 부분에 우선한다는 것이다. Kohler, Koffka 와 함께 그러한 생각을 형태주의 심리학에 통합시켰다.
Wertheimer는 예술, 과학, 철학, 등 많은 분야에 재능을 가졌기 때문에 하나의 직업을 결정하기 어려웠다. Berlin대학에서 공부하였으나 Wurzburg대학으로 옮겨 Kulpe에게서 배웠고, 가장 높은 평가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유럽의 지식인 센터를 방문하면서 캐묻기 좋아하는 지적인 성질 때문에 또 다른 문제에 몰두하게 되었고, 독서 장애로 고통받는 어린이의 지각능력, 음악 심리학, 인류학적 증거에 나타난 원시인의 사고방식들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이러한 모든 노력이 심리학 연구에는 전체주의적 접근이 근본적이라는 신념을 강하게 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Frankfurt에서 Kohler 와 Koffka의 도움으로 연구한 파이(phi)현상 연구는 형태주의 심리학을 탄생하도록 해 주었다.
1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의 육군 대위로 소리의 근원에 대한 위치를 알아내는 문제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전쟁 후 1916년에서 1926년까지 Berlin대학에서 일했다. 이때 심리학 학술지(Psychologische Forschung)를 만들고 처음 20권을 출판하는 동안 편집자로 일하였다
1934년 그 당시 다른 심리학자들처럼 나치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미국 뉴욕의 사회 연구를 위한 새로운 학교에서 교수가 되었으며 1943년 갑자기 관상동맥 색전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사후에 그의 논문 중 발견된 원고들을 모아 생산적 사고(Productiv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