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동향 및 전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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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외식산업의 의의

Ⅲ. 음식점 경영의 특징

Ⅳ. 종업원 관리

Ⅴ. 국내업계현황

Ⅵ. 프렌차이즈 체인
1. 정의
2. 프렌차이즈의 배경
3. 프렌차이즈 체인전략의 3원칙
4. 기타 용어
5. 체인점과 대리점의 차이점

Ⅶ. 피자업계 마케팅 사례

Ⅷ. 외식업 서비스 품질의 차별화
1.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서비스품질보증제도의 시행
2. 고객중심의 시간단축형 서비스의 제공

Ⅸ. 외식산업의 발전배경과 전망
1. 발전배경
2. 외식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외식업을 권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큰 기술 없이 가장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진 것이 외식사업이다. 그러나 모든 사업은 승부 근성이나 부단한 노력 없이 성공하는 사업은 결코 없다. 창업하기 쉬운 업종으로 권장하는 이유는 타 업종에 비해 큰 전문성이나 기술이 없어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모든 창업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창업은 아는 업종을 선택하라"고 권유한다. 잘 아는 업종이 없다면 그래도 우리는 음식에 관하여는 가장 많이 접하고 생활해 왔기 때문에 이왕 창업을 할 마음이라면 외식업이 타 업종에 비하여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권유할 수밖에 없다. 또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업종 Best 10 과 Worst 10 의 대부분이 외식업이 자리를 잡고 있는 현실을 직시할 때 이 업종은 무시할 수 없는 업종이며 유행을 타고, 경기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영되는 업종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외식업의 성공을 위하여는 창업자 자신의 부단한 노력 즉, 독특한 경영기법과 고객들의 소비행태를 정확히 인식하는 메뉴와 서비스로 고객에게 접근하고 타 업소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킨다면 불경기에도 성공보장이 가능한 업종이 외식업이라 할 수 있겠다.
외식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첫째요인이 음식의 맛이라고 말해도 부정하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을 것이다.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하는 인간의 입이란 때로는 간사하기 이를 때 없다. 똑같은 음식을 제공하여도 사람마다 다를 뿐 아니라 분위기(시설), 위치, 가격, 시간, 제공되는 서비스방법(친절), 청결 여하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는 것이 입맛이기 때문에 외식업을 하고자 하는 이는 고객의 구매욕구를 만족시키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창업주는 투철한 외식업 경영인의 직업관을 갖고 가히 종합예술이라 불릴 정도의 음식상품에 도전하고 작품을 완성시킨다는 사명감으로 점포를 운영한다면 그 어떠한 불경기에도 예약 없이 식사할 자리가 없을 정도로 성공을 보장받는 업종이 외식업이며 점포의 권리금으로 점포주의 부를 동시에 안겨주는 매력이 있는 업종이다.

Ⅱ. 외식산업의 의의

외식의 정의를 살펴보면, 일본의 외식문제연구회는 가정 내에서 마시고 먹는 ꡐ가정내 식생활ꡑ과 가정 외에서 마시고 먹는 ꡐ가정외 식생활ꡑ로 구분하여 전자는 ꡐ내식ꡑ이라고 하며 후자는 ꡐ외식ꡑ이라고 한다ꡓ라고 내식과 외식을 대비해서 외식을 정의하고 있다.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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