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문학] 순수서정시와 사회참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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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論. 왜 정지용과 김지하인가?
本論. 순수서정 시와 사회참여 시 그리고 두 시인.
1. 순수서정 시와 정지용
2. 사회참여시와 김지하
結論. 정지용과 김지하
본문내용
둘은 참 닮았으면서 또 다르다. 두 사람 모두 초기의 시와 후기의 시로 갈수록 변화를 꾀했다는 점은 참 닮아있다. 정지용의 초기 시는 이미지즘 시로 자아표출보다는 장면묘사를 꾀했지만 후기로 갈수록 종교적인 시가 나타나게 된다. 김지하의 초기 시는 그야말로 투쟁적인 시라고 할 수 있으나, 후기로 갈수록 그리고 요즈음엔 꽤 적극적으로 생명존중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두 사람은 순수서정 시와 사회참여 시의 대표작가라는 점에서는 참 다르다. 두 사람 모두 누구 못지않은 엘리트였음에도 그들이 표출해 내는 문학의 세계는 다른 모양을 하고 있었다. 그렇게 된 까닭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그것에 대해서 그리고 이 두시인의 시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지용의 「바다」와 「향수」. 민병기. 시안(제4호), 253~277쪽
정지용 연보. 편집부. 시와시학 2002년 여름호, 182~183쪽
[특집논문/정지용] 정지용 시 정신의 본질. 김유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19집, 9~35쪽
시인 김지하의 사상세계. 윤구병. 철학과현실 제4권, 156~180쪽
정지용과 김지하. 김윤식. 시와시학 2002년 여름호, 193~193쪽
김지하 시인 편. 정현기. 시와시학 1995년 봄호, 14~35쪽
[김지하의 문학과 삶]억압으로부터의 해방과 시적 진실-김지하의 시에 대한 변증(Ⅰ) ([김지하의 문학과 삶]抑壓으로부터의 해방과 詩的 眞實-김지하의 詩에 대한 辯證(Ⅰ)). 윤구병. 실천문학 제3호, 45~62쪽
한국현대시론사연구. 한계전. 홍정선. 윤여탁. 신범순 외. 문학과 지성사. 341쪽~344쪽
한국 현대시문학사. 이승하 외. 소명출판사. 213쪽~261쪽
실천문학사 인터뷰 - 대립을 넘어 생성(生成)의 문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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