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1960년대시 -참여시와 순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60년대 시대적 배경
2. 순수시
3. 참여시
4. 순수시와 참여시의 논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는 4․19 혁명의 역사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진보에 대한 믿음과 인간이 역사의 주체라는 인식, 그 이상을 좌절시킨 5․16 군사 쿠데타 이후의 독재적 정치 체제에 대한 분개와 개혁의지가 두드러진 시기였다. 또 공업화를 지향한 근대화로 인한 도시의 인구 집중 및 농촌의 궁핍화와 그로부터 파생된 인간 소외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으며, 민족 구성원 내부의 불평등․갈등을 극복하고 사회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민주화의 노력이 새로운 민족적 과제로 등장한 시기이기도 했다. 따라서 우리 문단에서는 어느 때보다 문학의 현실 참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현실 인식과 사회적 실천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부각되었다. 민족 분단에 대한 인식도 새롭게 전개되어 사실주의 경향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시문학의 참여적 경향은 전통적인 서정시의 경향과 함께 문단의 큰 줄기를 형성하면서 문학의 순수․참여 논쟁을 촉발시켰다.
문학의 현실 참여성을 강조한 시인들은, 시인이란 문학 속의 아름다움만 추구하는 존재가 아니라 현실의 문제점을 고발함으로써 날카롭게 비판하고 현실 변혁을 위해 노력하는 현실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김수영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현실의 모순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시를, 신동엽은 민족 분단이라는 우리 민족의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민족의 정체성과 소외된 계층과의 일체감을 노래하는 시를 발표하며 60년대 참여시 문단을 이끌었다.
반면 문학의 현실 참여를 비판하고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는 순수 서정시의 경향 또한 그 맥을 이어나갔다. 이들은 시를 사회 현실로부터 독립된 것으로 보아 그 자체의 완전성을 강조했으며 시의 본질과 예술성․순수성을 주장하였다. 순수시에의 지향은 두 흐름으로 나뉘어 전개되었는데, 언어와 형식의 실험을 통해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려는 모더니즘적 시와 우리의 전통 서정성을 계승하려는 전통시가 그 것이다. 김춘수, 전봉건, 황동규 등이 전자를, 서정주, 박목월, 박재삼, 박성룡 등이 후자를 대표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영민, 「한국 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0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2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 「196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3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 태학사, 1996
한영옥, 「한국현대시의 의식탐구」, 새미, 1999

인터넷자료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1/1-%EA%B9%80%EC%A7%80%ED%95%98.htm
http://my.dreamwiz.com/garaya/dongyup/
http://my.dreamwiz.com/gotup/htm/main.htm
http://my.netian.com/~zwolf/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0%E0%C0%BA
http://user.chollian.net/~bioman/ilban/guker/guksa/hyun
http://user.chollian.net/~doowal/poem/poemcritic/p_cr80.htm
http://user.chollian.net/~onwall/poet/sgl/sgl01.htm
http://www.bookizen.net/bookizendotco고은&seek_name=
http://www.hanvit99.com/text/mun-yongeo/minjoongsi.htm
http://www.knexon.net/pages/data/25/D1024072.html
http://www.moonhakdong.pe.kr/date/page10.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6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시어의 확대와 심화 과정은 필수적이며, 따라서 실험과 모색은 당연한 시인의 자세라 할 수 있다. 이들은 현대시가 지나치게 현실에 집착하거나, 서정에 탐닉하는 것을 거부하고 시의 주지성과 예술성을 강조하였다.1960년 당대 현대의 중요한 쟁점이 되었던 참여시를, 민주화를 갈망하던 목소리가 담긴 시와 60년대 중반 이후, 근대적 산업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소외 계층의 목소리를 담은 민중시로 나누어 살펴보고, 전통적 서정과 순수시, 그리

  • 현대문학사 1960년대 문학 1960년대 시 문학 1960년대 시 분석 1960년대 소설 경향
  • 현대 문학사 -1960년대 문학◈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1960년대 시 문학1-1. 1960년대 시경향1-2. 시 분석 (1) 참여시1) 김수영,「푸른 하늘을」2)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2) 순수시1) 김종삼의 시2) 천상병의 시2. 1960년대 소설 2-1. 1960년대 소설 경향 2-2. 소설 분석(1) 참여소설 : 최인훈,「광장」(2) 순수소설 : 김승옥, 「무진기행」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시대상황을 배경으로 한 1960년대 문학)대한민국의 현대 문학사를 논하기 위해

  • 시인 김수영의 생애와 시에 대한 자료조사
  • 시인이다. 김수영은 참여시를 썼으며, 현대의 시인은 양심적인 지식인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명제를 현대시인과 문학사에 제기하기도 한 시인이다. 그의 시는 길이가 길고 산문적이며 난해한 편이다. 그러나 난해한 시로서는 드물게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예리하게 바라보고, 진지하게 살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김수영의 시 정신은 바로 이와 같은 자신을 둘러 싼 현실 상황과의 ‘적극적 대응’에서 생

  • [현대시인론] 신동연 연구
  • 교과명 : 현대시인론 그를 바라보다. 그를 바라보다.Ⅰ. 서론Ⅱ. 본론1. 생애1.1 식민지 시대의 소년1.2 전쟁과 민족1.3 결혼과 시인의 길2. 역사의식 3. 근원적 대지의 세계4. 정직한 언어Ⅲ. 결론Ⅰ. 서론1960년대부터 문단의 흐름이 순수시에서 현실참여시로 바뀌면서 시인들의 정신이 달라졌다. 현실을 비판적으로 보고 소외된 자의 입장에 서서 문학을 작성하게 된 것이다. 그런 문단의 흐름에서 중심이 되는 사람이 신동엽이다

  • [문학] 해방전후의 문학운동-시를 중심으로
  • 참여시의 대표작으로 평가신경림-「農舞」계열의 농민시를 예고-「파장」참여시는 참여시인데 시로서도 성공한 작품(대개의 참여시가 시적인 형상을 이루지 못한데 반하여) ▶언어실험과 순수시김구용의 「三曲」(64)-이미지의 자유연상적 결합,서술자의 기이한 체험들,대담한 성적 묘사등으로 장시를 실험.순수시의 지배적 경향인를 전형적으로 보여줌.김춘수「처용단장」(69현대시학창간호) 무의미시의 탐구→이승훈에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