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민주화를 위한 혁명의 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60년대의 배경과 민주화
 
2.본론-참여시란
- 참여시인
1)신동엽 - 4.19 시인
2)박봉우 - 4.19와 5.16을 보다
3)김수영 - 혁명의 시기에 가졌던 열정과 자기반성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참여시(參與詩)란?
참여시란 ‘정치·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비판적인 의식으로 그 변혁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시’라는 의미이다.
이는 1960년대 4.19혁명과 5.16 쿠데타의 격동기를 겪으며 자유와 평등의 가치 지향과 시대정신이 형성과 산업화, 근대화에 따른 문제의 대두와 민주적 시민 의식이 성장에 함께 하였다.

현실 참여시는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고 고발하는 시로 많이 창작되기 시작하였고, 참여시는 시의 순수적 편향성을 극복하고 문학과 현실의 관계를 인식, 회복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대표 시인- 신동엽 김수영 박봉우 등.

70년대로 들어서면 참여시는 당시의 암울한 시대상황에도 상당히 서정적인 면을 갖고 있으면서 현실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현실에 저항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70년대 대표 참여시인-. 김지하, 신경림, 조태일,


2) 박봉우



195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시 〈휴전선〉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는데, <휴전선>은 분단조국의 현실을 날카로이 응시하고 고발하는 시 〈휴전선〉으로 부터 시작된다.
4·19혁명 후에는 〈진달래도 피면 무엇하리〉라는 시처럼 타락한 현실에 대한 허무감과 비판의식을 드러내는 데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현실인식은 시 〈나비와 철조망〉·〈젊은 화산(火山)〉 등을 통해서 분단현실을 노래하기도 하며, 〈서울 하야식(下野式)〉에서는 독재정권에 대한 분노와 저항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처럼 박봉우는, 등단 직후부터, 작고하기까지, 현실비판에 관련된 시를 많이 써온 참여시인 이다


3) 김수영
 


김수영은 8.15이후 6.25를 겪은 후 전쟁의 참상,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게 되는 인물 중 하나이다. 흔히 1950~6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을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김수영이다.
그의 등단 초기에는 모더니스트의 일반적 경향인 현대문명과 도시생활을 비판적으로 노래했으나, 서구사조를 뒤쫓는 일시적이고 시사적인 유행성에 탐닉하지 않고 새로운 시대의 전진로를 개척하려고 하였다는 점에서 서구취향의 모더니스트의 자기극복과정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가 50~6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성장하는 가장 큰 계기는 1960년에 일어난 4. 19 혁명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천 <박봉우 시문학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민정 외 <1960년대 시문학의 지형>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김효순 <박봉우 시 연구> 학위논문(석사) 목포대학교
송기한 <1960년대 시인 연구>
김수영,<김수영전집1>
이유라<김수영과 신동엽의 현실인식 비교연구>학위논문(석사)
민족문학사 연구소 현대문학분과 박현숙 <1960년대 문학연구> 깊은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 19를 단조롭게 바라보는 껍데기 같은 시선을 탈피하기 위하여
  • 시위 4) 4.18 5) 4.19 2. 4.19 혁명 주체들의 다양한 요구사항들1) 시기순 정리 2) 집단별 정리3. 4.19 ≠ 이승만 퇴진 운동IV. 미국의 4.19 개입 모습V. 4.19에 연관되어 있는 남북 통일 논의VI. 맺음말I. 머리말 한국 현대사 속 ‘대규모 민주화 운동’을 말할 때 4.19를 빼놓기는 어려울 것이다. 통상적으로 이승만 정권시기의 파란만장한 사건을 꼽으라 하면 ‘3.15 부정선거’, ‘4.19’를 언급하는 것이 의례적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대한민국 정규 중등

  • 서평 대한민국 史 2권 - 아리랑 김산에서 월남 김상사까지
  • 시 알았다. 이로써 책의 대략적인 내용과 그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들을 적었다. 역사 책을 아직 많이 읽지는 못하였으나 흔히 시간적으로 구성한 것에 비해 이 책은 사건에 대해, 또는 성향에 대해서 한국 현대사에서 비슷한 사건들을 다루고 종합하였다. 역사는 배우면 배울 수록, 알면 알수록 더 익힐 지식이 많아지고 생각이 깊어진다. 지금까지 나의 지식에서 갇혀와 한국 현대사의 이해의 강좌에서 신선함, 또는 충격을 얻은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 독후감_이것이 민주주의다_저자 김비환_2부 민주주의란 무엇인가_도서요약
  • 현대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의 실제 모습을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상당한 현실성을 가지고 있지만, 민주주의에 담겨 있는 본래의 규범적 의미를 제거해버렸다. 아쉽게도 사회를 보다 민주주의적으로 바꾸는 개혁을 위한 이념적 지표를 제시해 주지는 못했다. 결론적으로 민주주의의 이상과 실제는 어느 정도는 중첩되면서도 또 어느 정도 괴리가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래야만 민주주의 개념이 현실 민주정치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업적주의 문화 비판 - 발전
  • 위한 사회적 이슈이며, 어느 간략한 성명서로 우리의 다짐을 발표할 문제가 아니다. 한국에서 유교주의의 전통과 일본의 식민주의, 그리고 현대사에 이어지는 신 식민지적 군사주의와 경제는 이 나라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군사주의 정권 시대에 교회가 무엇을 했는가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통일에 대한 교회의 입장은 군사주의 시절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발표한 1988년 “민적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

  • 서평 김추자, 선데이서울 게다가 긴급조치를 읽고
  • 시키기 때문이다. 전두환은 이런 점을 이용하여 국민의 우민화를 꾀하였고 우리가 2002월드컵을 겪을 때 그 당시 정치에 관심 있었던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우리 근ㆍ현대사의 문화의 계보는 조선시대부터 이어져왔다. 조선시대는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국민들이 계몽되는 시기였다. 여기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의 급변적인 발전이 이루어졌고 새로운 문화의 맹아가 움트는 시기였다. 일제 시대는 일제에 의해 문화적 접변의 기회가 박탈되었다.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